막 너머에 신이 있다면 - 2022년 제5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대상
김준녕 지음 / 허블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과학소설은 처음 읽어 보는 것 같은데 디스토피아라~ 하긴 요즘의 지구라는 세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일들을 보면 유토피아가 그려지진 않는 것 같다.

"막 너머에 신이 있다면" 내용이 바로 그 막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읽으면서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과학 소설이라 해서 엄청나게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읽어 보니 어렵지 않아 다행이었다. 현재 시점에서 알고 있는 과학지식으로 생각할 때 조금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지만 이게 어느 시점을 지정하지 않아서 뭐 그냥...

과학소설이라는 옷을 입고는 있으나 현재 우리의 모습이 투영된 이야기라 쉽게 읽혀서 좋다. 

"생존과 효율만이 유일한 가치"로 남은 세 대 우주선을 배경으로 소년, 소녀들이 선발되는 이야기로 시작"하지만 우리가 아는 세계, 계급과 수저의 세계, 기후 위기 시대의 식량 생산량 변화라는 환경적인 문제, 한 공동체에서 권력이 배분되고 행사되는 정치적인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다.

지금 우리는 그런대로 살고 있지만 다음 세대들은 또 그 다음 세대들은 어떤 환경에서 살게 될지....

나 처럼 과학 소설이 처음인 사람이라면 뭐 한 번쯤 읽어 보는 것도 좋지 싶다.


대기라는 천장과 중력이라는 족쇄에 갇혀 약육강식이라는 생존 방식의 질서에 따라 살고 있었으니 말이다.“

대수는 계속해서 우스갯소리를 해댔다. 지구에는 자동차라는 이동 수단이 있었는데, 그 이동 수단에 치이거나 깔려 주는 사람이 무척이나 많았다며 어떤 미친놈들이 자기가 만든 것에 죽느냐고 말했다.“

어찌 보면 모든 곳이 무덤이 아니었나 싶다. 생명이 죽으면, 다른 생명에게 먹히니 모든 생명체는 다른 생명체의 무덤인 셈이다. 그래서 나는 나 자신을 전 인간의 무덤으로 여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