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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에센스 - 경영진이 꼭 알아야 할
문성후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2년 4월
평점 :
2004년 UN에서 처음 시작했다는 ESG는 어느 순간 우리 기업들도 무시할 수 없는 힘을 갖게 된 단어이며 실천해야 할 단어가 되었다. 헌데 현실은 참 괴롭다. 아무리 ESG가 중요하다 해도 그 개념도 추상적이고 지식도 넘쳐 흘러 정신을 차릴 수 없는 지경인데 이해관계자들은 ESG를 즉각 실천하길 바란다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지속가능하게 발전하려고 시도한 ESG가 오히려 기업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생겼으니... 대기업도 어려운 이 일을 중소, 중견기업은 오죽할까. 그러나 무시하고 넘어갈수도 넘어가서도 안되는 현실이이 우리 상황에 맞춰 진행을 해야 하리라.
그래서 지은이는 중소, 중견기업에게 실천 가능한 방법부터 선택하여 기업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방향성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며 하나씩 해나가길 권한다. 해야 하는 일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천천히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지속가능 경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니 책을 읽고 한 번에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래 본다.
책에 중소 중견기업 ESG자가진단표도 포함되어 있으니 한 번 점검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단 하나 아쉬운 점은 ESG를 이야기 하는 책인데 300쪽 책을 만들면서 이정도 종이를 사용한 건 좀 과지 싶다.
오자 발견! 84쪽 위에서 두번째 줄 "인센티브를 가화하는"이 아니라 "강화"가 맞을 듯 싶고
열덟번째 줄 "참여 성과를 점거할"이 아니라 "점검"이 맞는 듯 . 85쪽 소제목 "전체이사 출석율"은 "출석률"이 맞습니다.
"라젠드라 시소디어 교수는 '사업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이해관계자가 서로 헌신하며 밀접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위대한 작업이다라고 말하며 이해관계자 모델을 제시했다. 그 모델이 바로 SPICE 모델. S는 Society(정부, 지역사회), P는 Partner(협력사), I는 Investor(투자자, 주주), C는 Customer(고객, 소비자), E는 Employee(직원, 종업원)을 뜻한다."
"기업의 평판이란 '이해관계자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축적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억'이다."
"기업의 이미지란 '이해관계자들이 가진 사회적 기업의 총합' 즉 평판이다."
"ESG가 단기적으로 돈을 벌어준다는 데이터는 아직 부족하다. 지금 확실한 것은 ESG가 기업의 평판을 높여준다는 점이다."
"ESG의 중요한 점은 총점이 높은 것이 아니고, 골고루 점수가 높은 것이 중요하다."
"온실가스는 지금은 총 6개의 가스 상태 물질을 의미한다.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이 그것들이며 적회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반사하여 지구를 온실에 갇힌 것처럼 만드는 주범들이다."
"윤리규범 위반사항 공시란 윤리규범 자체를 준수하는 것을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규범 위반사항을 얼마나 잘 공시하고 잇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6대 환경 목표란 기후변화 완화, 기후 변화 적응, 수자원 및 해양쟈원의 보호아 지속가능한 이용, 순환 경제로의 전화, 오염 방시 및 통제,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말한다."
"ESG는 현실이고 E는 환경이 아니라 Economy 경제이기도 하다. ESG는 철저히 경제 논리에 입각해야 지속가능하다. 그래서 탄소중립도 경제적 논리하에서 블랙록같이 '자본주의 힘'을 믿는 투자자들을 만족시켜야 하고, 국제적으로 공조하는 것이 맞다."
"투자자들이 강한 ESG경영을 요구한다면, 그 조건에 부합하도록 중소 중견기업은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대기업이나 원청기업은 상생협력 차원에서 자금과 인력,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것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