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가 삶이 될 때 - 낯선 세계를 용기 있게 여행하는 법
김미소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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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이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 자라 미국에서 응용언어학을 공부하고, 비영어권인 나라 사람이면서 일본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독특한 이력으로 지금의 자리에 오른 지은이

한국, 미국, 일본 세 나라에 끼어 좌충우돌한다는 사람이 실제로 겪었던 이야기라 현실적인 내용.

한편 영어에 대한 우리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뜨끔하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부터 왜 우리 나라 사람들은 영어를 못하는 것에 대해서 그렇게 창피해 하는 지 이해가 안 갔는데 지은이가 쓴 것 처럼 영어가 늘 평가와 비교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보여지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탓인 것 같다.

우리 나라에서 우리가 왜 외국 사람들에게 한국말로 말 하는 게 당연하지 않은건지, 그들 질문에 영어로 답하지 못하는 걸 창피해 하는 지, 어차피 외국어인데 틀렸다고 누가 잡아가는 것도 아닌 데...

한국에 왔으면 한국어를 해야지, 그게 당연한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여기던 때도 있어는 데 요즘은 상황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개인적으로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많은 자료들이 영어로 되어 있고, 직업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 가장 피부로 느끼는 장점은 해외 여행을 하는 데 좀더 편리하기 때문이다.

꼭! 영어가 아니더라도 외국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싶다면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 덕분에 나 역시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할 이유가 더 분명해진다.

 

"이민자 가정의 경우 부모보다 아이가 현지 언어에 더 능숙한 경우, 아이가 집의 통역사가 되는 데, 이를 '언어 중개인'이라고 한다."

"혹시 다른 사람들이 내가 다문화 가정 출신이라는 사실을 알면 '불쌍함' 필터를 씌우고 나를 볼까? 아니, 기왕이면 '불쌍함'필터는 넣어두고 차라리 셀카 앱의 '내츄럴' 필터를 씌워주면 좋겠는데."

"언어를 배우는 데 중요한 건 나이가 아니라 그 언어와 함께 살아가는 경험이다."

"미국식 학술 글쓰기는 단순히 문장을 영어로 옮기는 수준이 아니라, 군더더기가 전혀 없어야 하고, 주장을 두괄식으로 제시해야 하며, 엄밀한 논리 전개는 물론이고, 까다로운 형식도 빠짐없이 지켜야 했다. 박사과정을 함께했던 동기는 '학술 글쓰기는 그 누구의 모국어도 아니야'라고 말하기도 했다."

"시간이 해결해 준다는 말은 거짓말이었다. 시간이 흐를 동안 애쓴 내가 해결해 주는 거지, 가만히 시간을 흘려보내기만 한다면 해결되는 건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새 언어를 배우면서 새로운 세계와 관계를 만들어간다. 외국어로 만들어가는 세계는 자신이 직접 어떤 세계를 만들어나갈지 정할 수 있고, 새로운 자아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교사들이 종종 오해하는 게 있어. 새로운 이론이나 지식을 배운 후에 그걸 그대로 교육 현장에 가지고 가서 적응하는 게 아니야. 이론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학생이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교과 지식에 대한 더 깊은 지식을 갖게 되는거지."

"이중언어자는 언어에 따라서 성격이 바뀌는게 아니라, 각 언어의 문화에 맞는 행동양식을 따르게 되는 것이다.."

"영어를 배운다는 건 전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도구를 익히는 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문화와 충돌하고 서로의 문화에 균열을 내며 세계를 넓혀가는 일이기도 하다."

"제2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그 문화에서 나고 자란 원어민과 똑같이 말하기 위함이 아니라, 나의 시선으로 그 언어와 문화를 직접 바라보기 위함이다."

"다양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양성 자체를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양한 사람이 모여 있어야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원어민처럼 말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주어진 의미 자원을 활용하여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생각과 관점을 제시하는 게 훨씬 가치 있는 일이다."

"영어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은 같은 문화를 공유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니, 어느 한 문화를 따를 필요 없이 그저 상황에 맞는 문화를 만들어가면 되는 것이었다"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영어가 제1언어인 백인과 대화하기 위한 게 아니다.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대화하기 위해서다."

"오늘의 하찮음을 쌓아야, 내일 한 칸 더 올라선 나를 볼 수 있다."

"아무말 대잔치를 해나가려면, 일단 아무 말이나 해도 괜찮은 분위기여야 한다."

"시제는 특정 행위가 언제 일어났는지를, 상은 내가 그 행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나타낸다. 보통 과거, 현재, 미래 중에 어떤 시제를 써야 할지는 쉽게 알아도, 행위나 동작을 어떤 상으로 표현해야 할지는 알기가 어렵다."

"언어에 '대해' 배우기, 언어'로' 무언가를 하기, 언어 '와' 함께 내 경험을 만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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