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그림책을 가끔 찾아 읽는데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읽으면 서양 미술사의 큰 흐름을 알게 되어 좋다. 회화 중심으로 쓰여진 것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고 화가에 대한 대략을 알 수 있다. 무겁지 않고 깊지 않아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읽기에 좋다. 좀더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하는 분들에겐 맞지 않는 듯. 마르크 샤갈이 러시아 태생 유대인으로 이름의 뜻이 '큰 걸음'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생각도 못해봤는데.... 전체적으로 쭈~욱 읽으면서 대학 시절 미술사 시간에 들었던 이야기도 떠오르고 재밌게 읽었다. 그림이 낯설고 무슨 사조니 무슨 화퉁으로 그려졌느니 이런거 생각하면서 보면 머리가 아플텐데. 왜? 뭐 외우고 머리 속에 집어 넣어야 할 지식이란 생각헤.

하지만 마지막 부분 뒤샹이 이야기 한 것처럼 관람객은 그냥 스스로 보고 느끼는 것이면 이미 충분한 것이란 생각이다. 그러니 너무 지식에 얽매이지 않고 그냥 즐기면 좋겠다.

그림을 즐기고 사기도 하고 어려운 화가들 후원도 하는 그런 문화가 우리 나라에도 정착되면 좋겠다. 투기 목적이 아닌.

 

"현대의 생활, 즉 동시대 사람과 생활상을 그려야 해. '풀밭 위의 점심식사' 그 결과 풀밭 위에 퇴페적으로 노니는 1860년대 부르주아들의 생활상을 풍자하는 그림으로 탄생- 마네 - "

"'그림이 그려지는 곳은 평면이다.'라는 마네의 발상 전환은 이후 인상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 모든 모더니즘 회화의 기본 정신으로 이어집니다."

"모네는 빛이 있어야 자연을 볼 수 있다는 과학적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사물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물의 비친 '빛'을 보고 있는 것이다. 사물이 지닌 고유의 색은 없다. 사물의 색은 '빛'에 의해 변하는 것이다. 사물이 지닌 고유의 형은 없다. 사물의 형은 '빛'에 의해 변하는 것이다."

"세잔은 회화는 머리로 만든 논리적 '개념'을 보여주는 것! 세잔을 이해하는 핵심이기도 한 '무엇'은 '자연의 본질'과 '조화와 균형'. 세잔의 '묵직함'과 '견고함'"

"파카소는 세잔의 유산 중 '형태'에 집중하여 형태를 다시점으로 보며, 형태를 분해시켜 그렸죠."

"안상주의에서 밝고 다채로운 색을, 야수주의에서 원색의 힘을, 입체주의에서 수정같이 아름다운 표현을, 마지막으로 렘브란트를 통해 화폭에 빛을 만들어내기까지 샤갈은 고루 익혀 <나와 마을> 완성"

"뒤샹 미술 창조의 본질, 수천 년의 미술사에서 양식 변화의 근본 원인은 결국 '생각의 변화'이다.

예술가만이 유일하게 창조 행위를 완성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작품을 외부세계와 연결시켜주는 것은 관객이기 때문입니다. 관객은 작품이 지닌 심오한 특성을 해독하고 해석함으로써 창조적 프로세스에 고유한 공헌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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