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위한 수업 -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행복사회 시리즈
마르쿠스 베른센 지음, 오연호 편역 / 오마이북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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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은이가 말한 것 처럼 수업방법론이자 수업철학론이라는 표현이 맞다는 생각을 한다.

덴마크의 교육이 어떤지 궁금해서 그리고 우리나라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 어른들이 어떻게 해야 할 지 알고 싶어서 읽은 책이다. 막연한 내 생각만이 아니라 실제로 잘 하고 있는 다른 나라와 견주어 보고 싶어서.

덴마크는 교실에서 실생활과 연결된 수업을 지향하고 체험을 통해 학습 성취 욕구를 불러 일으키고 어느 누구도 교육에서 낙오되지 않도록 능력에 맞는 교육을 한다는 점이 배울만 한다. 선생님과 학생이 힘의 논리에 따라 상하로 분리되지 않고 똑같은 사람으로 역할이 다름을 깨닫게 하는 방식이 참으로 좋다. 이런 교육이 가능하게 하는 덴마크 교육 체계가 부럽다.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 배워나가는 모습이. 이 모든게 가능한 이유는 부모, 사회, 학교가 선생님을 존중하고 믿고 맡기는데서 가능하고 그 바탕에는 학교 교육이 경쟁으로 소수 학생에 집중된 수업이 아니라는 데 있다. 우리 나라에서 흔히 하는 "전인 교육"이 바로 이런 방식이지 싶다.

 

"덴마크 행복 사회의 출발과 뿌리가 행복한 수업, 행복한 교실, 행복한 학교에 있다는 것을, 교육을 바꾸지 않으면 사회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을"

"꿈틀리 학교의 세 가지의 괜찮아, '쉬었다 가도 괜찮아, 다른 길로 가도 괜찮아, 잘하지 않아도 괜찮아'"

"덴마크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왜 스스로 배워야 하는지를 알게 하고 창의성, 독립성, 세계시민의 자질을 갖추는 데필요한 특별한 도움을 주고 있었다. 이는 덴마크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행복지수조사에서 늘 최상위권이라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사소한 일이라도 아이들이 교실 안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 이 두가지는 내가 교사로서 아이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목표하는 지점입니다. - 헤닝 아프셀리우스 -"

"시험은 적을수록 좋고, 시험에 대한 분석은 많을수록 좋다. 이것이 바로 덴마크 방식이다. 결과와 점수보다는 피드백과 토론을 중요하게 여긴다. - 헬레 호우키에르 -"

"'learning by doing', 경험을 통한 학습 - 안데르스 울랄 -"

"교실에 민주주의 정신을 가져와야 합니다. 교실에서 벌이지는 모든 일이 민주주의 방식으로 이뤄져야 하며 나아가 학교 전체가 민주주의의 축소판이 되어야 합니다. - 킴 륀베크 -"

"스스로 선택을 해나갈수록 더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생이 된다. 이것이 진정한 역량 강화다. 한 사회에서 건강한 시민이 될 준비를 하는 것이다."

"춤을 제대로 추려면 정해진 규칙이 아니라 나의 감정과 본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리아네 스코루프 - "

"덴마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결합이 탄탄하다. 개인은 외롭지 않고, 학교에서도사회에서도 모두가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아마도 이 점이 덴마크를 행복지수 1위의 나라로 만드는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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