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박성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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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래서 대부분은 모든 나라에서 교육에 신경을 쓰는 이유이다.

특히 우리 나라 부모들은 과거부터 교육에 대해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고 학업에 지나칠 정도로 열성이라는 것을 안다. 그 열성이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제대로 되면 좋은데...

현실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방법으로만 생각해서 학생도 힘들고 부모도 힘든 상황이다.

정말로 학생에게 좋은 교육이 무엇인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 지, 어른이 입장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정하면 정말 좋겠는데 현실은...

대학이나 취직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이 삶을 잘 꾸려갈 수 있는 방향으로 나이에 맞는 교육이 알맞은 방법으로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자연과 함께 숨쉬고 뛰어놀아 건강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자연은 가꾸는 것보다 지키는 일이 더 중요하다."

"독일 학교에서 스포츠가 강조되는 이유는 단순히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차원이 아니다. 학교 체육에 관한 규범에 언급된 것 처럼 체육수업이야말로 진정한 전인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과목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성폭력에 관한 강력한 법 조항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철저한 교육으로 그 심각성을 알리고 여성이 과감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독일 사회는 십대에 아이를 낳았다고 해서, 혹은 미혼모라는 이유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을 따뜻하게 감싸 안으려는 분위기다 보니 적지 않은 청소년이 자기가 낳은 아이를 끝까지 책임지기 위해 노력한다."

"독일은 십대의 성이 터부시되지 않는다. 어떤 성교육 자료에도 청소년이 어떻게 하면 성병이나 원하지 않는 임신 등에서 안전할지 지식을 심어주는 것, 성적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게 하는 것이 바로 독일 성교육의 핵심이다."

"선거 불참이 한 표를 행사하는 행위와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몬테소리 교육이 장애 아동을 가르치기 위해 출발한 학습법이며, 이 방법으로 그들을 교육한다는 이야기는 한국에서 거의 들어보지 못했다.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 같지는 않다"

"어린이를 일정한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가 아이 눈높이에 맞춰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아ㅣ라 스스로 학습할 능력을 모두 가졌음을 잊지 말아야겠지요. -아일렌도프 몬테소리 초등학교 알모프티 교장-."

"1919년 루돌프 슈타이너가 창립한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목적은 아동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창의적으로 개개인의 능력을 배양해 나가는 것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내가 가르치는 학생이라고 마음대로 판단내려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수수께끼 같은 내면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 라고 말했다. 즉 창의력, 건전한 사고, 예술적인 호기심, 자립심, 사회성, 강한 의지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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