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챔피언 (특별보급판) - 세계시장을 제패한 숨은 1등 기업의 비밀
헤르만 지몬 지음, 이미옥 옮김, 유필화 감수 / 흐름출판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오래 전에 발간된 책이니 어떨까? 하면서 읽었는데 나름대로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글밥과 책 분량이 많은 만큼 내용도 다루는 기업 수도 많지만 나름대로 왜 히든 챔피언인지 알게 되었다. 유행 처럼 떠돌던 단어인데 그 정확한 의미를 몰랐는데....

틈새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면서 대를 이어 온 기업들이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잘 드러나지 않은 튼실한 기업이 곧 히든 챔피언이라 생각된다.

대기업에도 밀리지 않는 기술력과 직원들의 충성도, 끊임없는 연구 개발 등.

우리 나라도 이런 기업이 많아졌으면....

국가 경쟁력이 높아지고 중소기업인들의 자부심도 뿜뿜 할텐데 많이 아쉽다.

 

"지속적인 성공이란 자신에게 적합한 일에 끊임없이 집중해서 매일매일, 사소하지만 수많은 일들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테오도르 래빗 -"

"이윤이 없는 성장은 치명적이다. - 라인홀트 뷔르트 -"

"기업들이 자신에게 시장지배력이 있다고 말할 경우, '혁신/기술' 그리고 '품질'을 최우선적 특징으로 대답한다."

"유연한 다각화로 가게 되는 동기는 오직 리스크를 분산시키려는 의도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성장 장벽을 극복하려는 의도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짐 콜린스는 '한 회사의 능력은 전략을 결정할 때가 아니라 사람을 결정할 때 드러날 경우가 더 많다.' 이 말은 국제화와 관련해 정곡을 찌르는 말이다."

"독일 은행가 안톤 푸거는 "가장 훌륭한 언어는 고객들이 구사하는 언어이다." 국제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은 항상 외국어를 잘 구사했으며, 다른 민족의 문화를 신뢰했고, 자신들을 열린 사사람들이라 불렀다."

"회사의 사장이 적극적으로 혁신 과정에 개입하려면 세부적인 지식을 깊이 있게 알고 오랫동안 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발자국을 따라 가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앞지를 수 없다"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대상은 고객과 전문기술이지 경쟁사가 아니다."

"전형적으로 히든 챔피언들은 '제품 하나에 시장 하나를 가진 기업'예 속하며 이런 기업에서는 자연스러운 형태의 조직이 기능을 잘 발휘한다."

"기업 문화란 기업의 목표와 가치관 전체를 의미하며 직원 모두가 기업의 목표와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한 의무감을 느낀다면 매우 이상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