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론의 기술 - 상대를 기분 좋게 설득시키는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고재운 옮김 / 바다출판사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오래 전에 나온 책이지만 인간의 심리학에 관한 내용이라 지금 읽어도 충분히 타당한 이야기라 읽었는데 글밥도 적고 내용도 쉬워서 잘 읽힌다.
반론을 제기할 때 우려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콕콕 잘 짚어서 이야기 하고 있어 좋다.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살짝쿵 거짓말도 필요하다고 하는데....
맞는 거 같기도 하지만 긴 안목에서 볼 땐 글쎄~
그럼에도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근거가 미국과 영국에서 실험한 결과이긴 하지만 결국 인간은 다같은 종인지라...
유연하고 원활한 반론법을 알고 싶다면 읽어 보길 권한다.
"반론을 해도 좋다. 다만 제대로 해라.""반론에 필요한 5가지 기본 원칙: 정직함, 자연스러움, 경청, 대화의 원활함, 충동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한 후에 제시하는 의견은 반론이 아니라 권유, 제안, 조언으로 바뀌어 버리는 것이다."
"반론은 무조건 웃는 얼굴로 하는 것이 좋다. 반론하더라도 용서를 받는 성격의 소유자가 되고 싶으면 웃는 얼굴로 반론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것은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했다는 만족감이 아니라, 반론을 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반론에 있어서도 상대방의 체면을 구기지 않는 방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어떠한 인물에 동조하기 쉬운가를 조사한 결과 첫째 지적인 사람, 둘째 공격적인 사람, 셋째 권위가 있는 사람, 넷째 리더십이 있는 사람에 약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