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디지털 혁명 4.0 - 꼭 알아야 할 디지털 변혁 이슈 16가지를
조원경 지음 / 로크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책 제목 그대로의 내용이다.

근래 들어 광풍 처럼 몰아 닥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빅 데이터, 블록체인, AI, 로봇, 드론 등등

이 모든 것들이 우리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한 자료에 바탕을 둔 저자의 이해와 미래에 추측을 적고 있다. 다른 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밝은 내일만 적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인간에게 닥칠지도 모르는 부정적인 측면도 다루고 있다는 점.

헌데 이 모든 것들이 최근에 시작된 것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는 사실에 놀랄 뿐이다. 나름대로 역사가 있다는 것에. 아주 내용이 깊이 있어 학문적이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가벼워 소설 처럼 읽히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읽어 보면 전체를 한 번 쓰~윽 보는 효과가 있다.

좀더 상세히 알고 싶다면 다른 책을 더 구해서 읽어야 하지만....

 

"인터넷 경제의 3원칙, 무어의 법칙 :마이크로칩의 성능이 2년 마다 2배로 증가한다, 메트칼프의 법칙 : 인터넷에서는 적은 노력으로도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가치 사슬의 법칙 : 조직은 계속적으로 거래 비용이 적게 드는 으로 변화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다. 먼저 고객에게 스토리지나 서버 서비스를 용량과 시간별로 구분해 제공하는 인프라형 클라우드 서비스로 컴퓨팅 임대업이라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형 서비스와 응용 소프트웨어와 앱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가 있다."

"소비재 산업의 서비스화를 선도하는 미래 혁신에 클라우드가 자리 잡고 있다. 산업의 형태와 수익 모델이 '공급자의 제품 생산 판매 중심'에서 '사용자의 체험과 가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블록 체인= 인터넷 + 신뢰성 기술이라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블록 체인은 거래 - 공개 - 합의를 디지털에서 구현한 기술이다. 레고 같은 디지털 블록에 매 순간 일어나는 거래를 암호화해서 담은 뒤, 이를 사용자 전체가 공유하고 인증한다. 블록이 새로 생길 때마다 저전거 체인처럼 쭉 이어 붙기 때문에 블록 ㅔ인이라고 한다."

"결국 공유 경제가 성공하려면 좋은 브래드의 이미지 구축,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는 신뢰 있는 네트워크, 가치를 느끼는 경험 3가지가 필요하다."

"증강 현실은 가상과 현실, 실시간 상호작용, 3차원 결합으로 구성된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력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영향일 미친다고 한다."

"디지털 생태계가 추구하는 모습은 상생과 협력의 정신으로 생태계 내 모든 구성원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