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사이트 -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까지 읽어내는 시대
이구환 외 지음, 모바일마케팅연구소 엮음 / 행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발간일이 2014년 7월로 신간은 아니지만 웹과 앱, 모바일 문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 좋다. 물론 내용 중 많은 부분들이 현재 기준에서는 좀 뒤쳐진 감도 있지만.

책을 읽는 내내 무섭단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4차산업혁명, 모바일 시대에 살고 있는 나이지만 초연결 시대가 꼭! 맘에 드는 것은 아니기에. 읽는 동안 내 머리 속에서는 와~ 지금 같은 생각을 계속한다면 어쩌면 난 21세기형 자연인이 될 지도 모르겠다는.

모든 것이 데이터로 축적되고 그걸 기반으로 제공받는 정보로 내 생각이 정해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현재도 완벽한 내 생각만으로 판단하는 건 아니라는 걸 알지만.

긍정적인 측면도 많이 있지만 예를 들면 사물인터넷이 잘 연결되면 지금 처럼 독고사 하거나 미아가 발생하거나 하는 일은 최소화되거나 아예 제로화 될 수도 있을테니까.

 여튼 세상이 어느 정도로 빠르게 진화 발전하는 지 다시금 느끼게 해 준다.


"모바일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난 '자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관계', 사람과 기기 사이를 '연결', 마지막으로 '개인화'를 들 수 있다."

"복잡한 모바일 생태계에서는 '속도'와 '적응력'이 가장 중요하다. 마케터가 모바일 시장을 계속 주시해야 하는 이유다."

"사람은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서비스에 열광한다."

"소비자는 더욱 개성이 강해질 것이고 우리가 패턴을 파악하고 마케팅을 준비하기에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질 것이다. 마케터는 머리를 싸매고 소비자가 욕구를 분출해내는 시점을 찾아내야 한다. 이것이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따른 마케터의 업이다."

" 스마트폰이 완벽하게 '개인화'된 디바이스이며 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특정한 개인일 가능성이 무척 높기 때문이었다, 모바일에서의 사용자들은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으며, 개인의 관심사와 선택을 반영하기 때문에 콘텐츠는 물론 광고에서도 개인화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관심사 모여 유행이 되고, 유행이 모여 트렌드가 되고, 트렌드가 모여 거대한 문화를 만든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제품의 품질만으로는 기업의 경쟁력 우위를 담보할 수 없다. 미래에는 사물인터넷 데이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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