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유의 시선 -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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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나랑은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면서 살았는데 지인의 추천으로 읽게 된 책이다.

대학 때 한 학기 배운 철학에 대한 기억이라고는 각국의 철학자 이름 외우기 힘들었다는 기억뿐이었는데 나이를 먹은 지금까지도 철학은 그저 어려운 학문이라는 선입견을 깨지 못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철학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과거 철학에 대한 지식을 외우는 것이 철학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진짜 철학이라는 것을, 그리고 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늘 어렵기만 했던 철학을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어 한 걸음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과거 철학이 모든 학문의 근간이라 들었던 것이 진짜임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철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잡는 데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철학을 수입한다는 말은 곧 생각을 수입한다는 말과 같다. 그리고 생각을 수입한다는 말은 수입한 그 생각의 노선을 따라서 사는 것을 의미한다. 생각의 종속은 가치관뿐 아니라 산업까지도 포함해 삶 전체의 종속을 야기한다. 생각을 수입하는 사람들은 생각을 수출하는 사람들이 생각한 결과들을 수용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스스로 생각하는 일이 어려워져버린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결과들은 잘 숙지하면서, 스스로는 생각을 하지 못해서 되기도 한다,"

"철학을 하는 목적은 철학적인 지식을 축적하는 일이 아니라, 직접 철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철학이 국가 발전의 기초다"

"질문과 대답은 대립적인 한 쌍이 아니라 전혀 다른 차원의 두 행위다. 대답은 인격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하지만, 질문은 궁금증과 호기심이라는 내면의 인격적 활동성이 준비되어 있지 않면 절대 나올 수 없다. 한마디로 대답은 '기능'이지만, 질문은 '인격'이다.

질문-독립적 주체-궁금증과 호기심- 상상력과 창의성 - 시대에 대한 책임성-관념적 포착-장르- 선도력 - 선진국은 이렇게 연결된다."

"직선 선호형에서 곡선 선호형으로 이동하는 이와 같은 흐름을 우리는 인간의 동선이라고 표현한다. 직선에서 곡선으로 동선이 바뀌는 것을 인간이 그리는 무늬가 달라진다고 표현한다.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한자로 '인문'이라고 표기한다."

"인간의 동선, 즉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파악한 다음에 언어의 수사적 기법을 사용해 감동을 생산해내고, 그 감동을 매개로 그것을 알게 해주려는 시도가 바로 문학이다. 사건들의 유기적 연관을 통해서 그것을 알게 해주려 하면 사학이 된다. 세계를 관념으로 포착하여 그 관념들의 유기적 연관을 통해서 알게 해주려는 노력, 바로 철학이다. 형상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그것을 알려주려는 시도가 바로 예술이다."

"철학은 믿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은 일등보다는 일류를 꿈꾸는 사람이다. 일등은 판을 지키는 사람이고, 일류는 새판을 짜는 사람이다."

"선진국에서 난타 공연할 때면 공연 전에 꼭 한두 사람을 앉혀놓고 정식 공연처럼 리허설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 한 두 사람은 소방서에서 나온 사람들이란다. 공연에서 불이 사용되니까 송방서 직원이 공연을 먼저 보고 불 높이가 너무 높은 건 아닌 지 살핀 후에 불이 높낮이를 결정해준단다. 정식 공연을 할때도 소방서 직원이 소화기를 들고 제일 앞좌석에 앉아 있다고 한다. 일본이 초기 근대화 시기에 보여준 소위 '과장된 위기 의식'이라는 것도 이와 유사한 정도의 민감성이 발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민감성이야말로 독립적 주체로서의 성격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발휘할 수 없다."

"종교는 기본적으로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철학은 회의와 반성을 근거로 한다."

"모든 철학은 시대의 자식이다. 한 시대의 특수한 문제의식을 보편적 단계의 사유 체계로 승화시킨 것이 철학이다. 그렇다고 하여 그 보편화된 사유 체계가 세계의 모든 문제에 유효하거나 언제나 유효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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