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대답해주지 않은 질문들 - 우리에게 필요한 페미니즘 성교육
페기 오렌스타인 지음, 구계원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인인 지은이가 미국 여성 15세~20세 사이의 여성 70여 명과 인터뷰를 통해서 파악한 내용을 차분히 정리해 써내려간 책으로 지은이는 이 책은 소녀들에 대한 이야기이자, 여성의 자유롭고 건강한 성적 표현을 막는 장애물, 그리고 이것이 여성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야기라고 한다.

우리는 자라면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 본적이 없다. 한국의 유교문화는 성을 터부시하고 여성은 늘 남성 보다 못한 존재로 각인시켰기 때문에. 본인의 선택으로 태어나는 것도 아닌데...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고 하는데 "정말 그럴까?" 생각해 보면 조금은 나아졌지만 성 관련 범죄나 육아의 경우 언제나 여성에게 책임을 지우는 경향이 여전하다.
특히나 성과 관련된 경우에 피해자인 여성이 온전히 존중 받고 배려를 받는 확률의 희박하다는 것을 현실에세 느낀다. 이런 상황을 조금씩이라도 타개해나기기 위해서 우린 성에 대해서 좀더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성교육을 여성이든 남성이든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 어른들이 읽어 보고 생각해볼만한 책이다.

특히 성공사례로 네덜란드 에이미 스킬릿의 ABCD모델(자율성, 구축, 유대, 다양성)은 우리도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 청소년의 친밀한 신체 접촉은 '상호합의하에, 상대방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고, 정직하고 즐거우며, 의도치 않은 임신과 성병을 방지'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 우리가 던져야 할 진짜 질문은 유명 여자 가수들이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인지 착?당하는 것인지가 아니라, 왜 여성들의 선택지는 그토록 적은지, 왜 최대한 극단적으로 시선을 잡아끄는 방식으로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포장해서 파는 것이 성차별적인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여성이 정상에 오르는 가장 빠른 길인지가 되어야 한다.
- 여성의 성적 행동이 남성들을 위한 일종의 퍼포먼스라는 생각도 포르노에서 기인한다.
- 포르노 제작자들의 목표는 단 하나다. 남성들이 빠르고 강렬하게 쾌감을 느끼도록 하여 초대한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여성 비하 행위를 에로틱하게 포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 술은 자제력을 저하시키고, 사회적 신호나 상대방의 주저하는 태도를 묵살하도록 부추기며, 멀쩡한 상태에서는 불가능한 무력을 행사할 용기를 주고, 잘못된 행동을 쉽게 정당화해준다. 강간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 후회할 일을 피하고 자기주장을 확실히 내세우는 연습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연습을 하면 할수록 더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다.
- 아이들은 무척이나 생각이 깊어요.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거든요. 행동으로 옮기고 난 다음에도 충분히 생각해보고요. 심지어 행동을 하는 도중에도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