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을 읽는 변호사 - 1만 명 의뢰인의 삶을 분석한 결과
니시나카 쓰토무 지음, 최서희 옮김 / 알투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운을 읽는 변호사"라는 책 이름 보다는 "1만명의 의뢰인의 삶을 분석한 결과"라는 말에 꽂혀서 선택한 책이다. 50년 동안 변호사로 일하면서 만난 1만영이나 되는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분석했길래 "운을 읽는 변호사"라고 했는 지 알고 싶기도 하고 운을 어떻게 정의했는 지 알고 싶어서.
내용은 본인의 살아온 삶과 변호사로서 겪은 것에 대한 나름대로 공통 분모를 뽑아서 정리한 것, 즉 사람들의 삶을 대하는 생각과 행동에서 행복하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는 이유를 찾아서 정리했는데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를 풀어서 이해하기 쉽고 충분히 고개를 끄덕일 수 있다. 정작으로 중요하다 생각했던 것은 누구나 한 번은 들었음직한 내용이고 어렵지 않게 생각되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결론은 실천이 그리 녹록하지 않다는 것.
지은이는 책 속에서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 우리는 200만명 덕분에 지금까지 살아 올 수 있었습니다. 그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예를 표합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명을 경시해서는 안됩니다.
- 행복하게 세상을 떠나는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입니다.
- 성공한 사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돈보다도 덕에 있다.
- 여섯개의 마음 : "안녕하세요?"라는 밝은 마음, "네" 라는 솔직한 마음, "죄송합니다"라는 반성하는 마음, "제가 하겠습니다"라는 감사의 마음, "덕분입니다"라는 겸손한 마음.
-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세 가지 : ' 남을 배려(신뢰)하고 칭찬(적극적)하고 격려(밝은 마음)하는 말
-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를 온전히 인정하는 데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