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 ㅣ 지금+여기 3
오찬호 지음 / 개마고원 / 2013년 12월
평점 :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라는 제목이 좀 격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이십대를 왜 괴물이라 칭했는 지 알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다.
왜 이십대를 괴물이라고 했는지, 이십대는 왜 차별에 찬성하는 지 알고 싶어서.
우린 차별이 나쁜거라 배우면서 컸기에.
IMF 이후에 변해버린 대한민국의 사회적 문제가 지금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으로 이해된다. 이제 자라는 젊은 아니 어린 친구들을 무한 경쟁 속에 몰아 넣은 우리들이 어떤 대형사고를 쳤는 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내용이다.
이십대가 문제가 아니라 그런 이십대가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도록 종용한 우리 탓이라는 걸.
사회적 문제를 사회적으로 풀어내지 아니하고 개인의 문제로 각인시키고 치부하면서 개인이 해결하도록 몰아 부친 결과가 지금은 젊은 친구들이기 때문이다.
폭 넓은 사고력과 시야를 갖지 못하도록 한 우리 책임.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낼 것인가에 대한 시원한 해결책은 없으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인지하고 인정하는데서 문제 해결이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읽어 보고 공동으로 해결방법을 찾아내면 싶다.
지은이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
"이십대들의 모든 '다양한 세상 경험'은 결국에는 취업에 도움이 되리라는 포장을 쓴 채 진열된다. 그렇게 이십대의 자기계발은 '취업 준비'의 다른 말일 뿐이다."
"타인의 고통에 대해서 공감할 이유를 못 찾지 못하는 것은, 어쨌든 모든 건 자기 할 탓이라는 자기 계발 논리에 길들여진 결과이다. 고통에 대한 공감력이 떨어지면 필연적으로 특정 대상에 대한 기존의 편견이 더 강화된다. 기실 공감이란 단지 함께 느낀다는 점에서 중요한 게 아니라, 이를 시작으로 한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권장된다"
"자기계발의 논리는 자기 위치에 대한 집착과 그로부터 비롯된 우월감과 열등감으로 작동하는 학력위계주의와 이십대들의 와각지쟁을 초래했다. 그런데 이것이 다시 자기계발에 대한 집착을 강요하게 된다."
"아버지의 학력은 아버지의 속득을 결정짓고, 그 소득은 자녀가 어떤 교육을 받는지 결정하고, 이는 자녀의 '꿈'으로 이어진다."
"능력주의가 인정 받기 위해서는 바로 경쟁의 과정이 공정했다고 참여자들이 수긍해야 한다. 한국 사회에서는 혈연, 학연, 지연이 대표적으로 이런 과정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요소였다. 출발선과 과정에서 공정했다고 그 결과의 공정성이 저절로 완성되는 게 아니다. 마지막 결과된 모습까지 공정해야 그게 공정한 사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