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보는 성차별의 역사 ㅣ 한빛비즈 교양툰 2
솔르다드 브라비.도로테 베르네르 지음, 맹슬기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만화로 보는 성차별의 역사" 간단하고 보기 쉽게 만화로 그려져 있고 설명하고 있어 이해하기 쉽다. 도대체 쉽게 없어지지 않는 성차별이 언제 시작되었고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 지를 알 수 있어 좋다. 단, 아쉬운 점은 우리 나라의 역사가 아니라 프랑스가 기준이고 그외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의 상황을 살짝 섞어서 연대순으로 적고 있다.
어찌 보면 우리 나라는 근대화의 빠른 발전으로 다른 나라 보다 덜 투쟁하면서 지금의 위치를 차지했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고려시대 남녀 구분 없이 잘 살던 때에 비하면 지금은 누리고 있는 것도 아닌라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남녀는 단지 신체적 역할이 다른 똑같은 사람임에도 지금까지도 꾸준히 차별을 받고 있음을 우리는 안다. 좀더 사람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연적으로 타고난 성이 문제가 아니라 각자 개인이 지닌 개성을 존중하고 능력을 발전시킬 때 더 큰 시너지가 날 것이다.
협회는 나름 우리는 성차별이 없다고 할지 모르지만 글쎄~ 정말 그럴까? 전체 구성원 비율과 관리자의 비율을 비교해 볼 때 성차별이 없다 할 수 있을까?
더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서 좀더 발전적인 생각을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짜 간단 명료하게 만들어진 책이라 후다닥 읽을 수 있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