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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을 팔아라 -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은 시대의 마케팅
정지원.유지은.원충열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책 제목은 "맥락을 팔아라인데 부제인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은 시대의 마케팅"이라는 글귀에 끌려서 읽게 된 책인다. 물질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어떻게 소비 욕구를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소비의 맥락을 찾고 엮어라", 즉 잘 엮으면 잘 팔린다는 것.
물질이 넘치는 요즘, 이제 소비자에게는 더 이상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아 보이는 현 시점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맥락은 "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나 연관"을 뜻하는 것인데 물질적 풍요로 무언가를 필요에 의해 사는 경우가 줄어든 요즘. 완전 정보 시대에 소비자들 움직이는 것은 절대가치, 즉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실제로 경험하는 품질 또는 가치다. 사람들은 상품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타인을 만나고, 자신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하고 완성하기를 꿈꾼다. 그래서 아마존은 우리 삶의 모든 맥락을 엮어가고 있다. 그들의 목표는 아마존이 만드는 생태계 속에서 미래 소비자들의 '시간을 장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것들은 결국 오프라인 경험으로 귀착된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유통에서 많은 기업들은 개인화, 맞춤화에 집중하나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그 반대로 고객의 생각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생각지 못했던 것을 선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1인 시대가 여물고 있는 요즘 "혼자는 독립되기를 원할 뿐,결코 고립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 즉, 다른 혼자와 독립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적, 정서적 여지를 원하는 것이다. 요즘의 고객들은 모든 기술들을 실제로 내 삶에서 직접 만지고 누리는 기술을 선호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루한 정보에 불과하다. 즉, 얼마나 새로운 기술이냐가 아니라 얼마나 실제 삶에 밀착한 경험이냐로 판단해야 하는 것.
그러므로 우린 "소비의 맥락을 찾아 잘 엮는데"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