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우리나라 교실에 맞는 거꾸로 교실 모델을 찾아서
박상준 지음 / 교육과학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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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을 선택한 이유는 교육 대상이 학생이 아닌 일반 직장인이라 할 지라도 좀더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강의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해서였다. 그런데 대상이 달라서인지 다른긴 하다. 그러나 한 가지 크게 깨달은 것은 가르치는 것을 우리(전달자) 기준에서 생각해서 정하고 진행했는데 그런 것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대상(수용자)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 대상의 니즈에 대한 분석 및 적용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한 계기가 되었다.

 

일방적인 가르치기 보단 배우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서 같이 했을 때 교육의 효과가 훨씬 크다는 것을, 스스로 학습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사례를 들어 알려 주고 있다. 사회인 교육은 어떻게 해야 좀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진행할 수 있을 지 다시금 고민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이다.

학생은 아니지만 회사를 그만두는 날까지 공부를 해야 하는 요즘 현실에서 덜 부담스럽고 어렵지 않게 지식을 전달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오늘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급변하는 정보사회에서 수업이란 교사의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먼저 배운 학생으로서 교사가 다른 학생들과 함께 배우고 나누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 수업은 교사-학생의 인격적 관계와 그에 기초한 소통과 상호 작용을 통해 배움이 상호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거꾸로 학습은 교사 중심의 가르침과 지식 이해 중심의 전통적 수업을 '학생 중심의 배움'과 '지식의 활용 및 사고력의 발달'로 전환시키는 수업 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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