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헌터
존 더글러스 지음, 이종인 옮김 / 비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뉴스를 접했을 때 저렇게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들의 심리는 무엇인지 섬뜩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그리 넓지 않은데 비해 인구가 밀도가 높은데다 갈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살기가 힘들어지면서 생각지도 못한 범죄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행히 총기소유가 허용되지 않은 관계로 그나마 총기와 관련된 강력범죄는 없지만 땅 덩어리가 크고 인구 역시 높은데다 총기소유가 가능한 미국은 흉악하고 잔인한 연쇄살인 같은 강력범죄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종종 보게 된다.


해결하기 힘든 사건이나 상식을 벗어난 불분명한 사건을 해결하는데 투입되는 프로파일러에 대해서는 예전에는 몰랐지만 이제는 일반인들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고도의 수사기법을 가진 그들은 난해하고 어려운 사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정도로 그들이 가진 수사기법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실제로 프로파일러를 다룬 영화, 드라마는 높은 인기를 얻은 작품들이 있다.


'마인드헌터'는 FBI의 전설이자 범죄자 프로파일러 존 더글라스가 수사하고 인터뷰한 범죄자들과 저자의 이야기를 다룬 논픽션이다. 사람이 사람이 아닌 사물로 변질되어 버린 연쇄살인범들은 자신들만의 환상 속에 빠져들어 살인을 저지르기에 연약한 사냥감을 노리는 연쇄살인범의 심리 속으로 파고들어 그들과 같은 마음으로 사건을 되짚어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이야기는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 생생함을 온전히 파고들어 알려주고 있다.


범죄자들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고 지능적이다. 범죄현장에 남겨진 작은 단서, 실수를 통해 범죄자의 데이터를 유추하고 분석하여 범죄자를 알아내야하는 프로파일러는 범죄자들이 쉽게 사건의 실마리를 들어내지 않기에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실수와 단서를 찾아내 범죄자를 분석하여 추적하는 과정이 스릴러 소설을 읽는 것처럼 섬뜩하고 오싹한 느낌을 전해준다. 미세한 부분까지 찾아내는 고도의 세밀함이 프로파일러란 직업에 새삼 감탄하게 된다.


강력범죄가 줄어들기는커녕 더욱 심해지고 있다. 미국에서 학교에서 일어난 총기 연쇄살인사건을 연달아 접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 있다. 이외에도 유괴사건 등 크고 작은 사건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지금은 프로파일러의 비중이 더욱 늘어가고 있고 그들의 세계를 들여다보고 접하며 것은 물론이고 저자 역시 자신의 일에는 최고이지만 사소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함께 다루고 있어 인간적인 면을 엿볼 수 있다.


어렵고 힘든 환경 속에서 자랐다고 범죄자의 길로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책에 담겨진 범죄자들은 어릴 적부터 안 좋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안정적이고 화목한 가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내가 좋아했던 셜록 홈즈, 오귀스트 뒤팽의 역사상 최초의 행동 프로파일, 잭 더 리퍼, 유명 작가의 베스트셀러 작품 등 스릴러 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익숙한 작품들이 나와 더 재밌게 읽었다. 아직까지 본 적은 없지만 책을 읽으며 저자를 모델로 만든 미드 '크리미널 마인드'를 보고 싶다.


연쇄 살인범들이 경찰(또는 그와 유사한 신분)이 되고 싶어 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다. 이 점은 우리가 연쇄 살인범들을 연구해나가면서 반복적으로 맞닥뜨리는 사항이었다. 제압, 조종, 통제는 연쇄 강간범이나 연쇄 살인범들이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특징이다. 이들 흉악범은 대부분 적개심이 강하고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모르는 인생의 실패자였다. 그들은 자기들이 인생에서 부당한 대우를 당했고 정신적, 육체적 학대를 당했다고 느꼈다. 그러니 힘센 사람이 되어 자기를 이런 나락으로 빠뜨린 자들을 모조리 감옥에 처넣고 싶다는 엉뚱한 심리가 발동한다. 바로 이런 심리 때문에 경찰이 되고 싶은 것이다.                       -p166-


훌륭한 프로파일러가 되려면 폭넓은 증거와 자료를 섭렵하고 평가를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는 창의적 상상력이 있어야 한다.               -p2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