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밥상 - 남는 재료 없이 알뜰하게 차리는 일주일치 장 보기 & 레시피
나희주 지음 / 미호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주부로 살고 있는 시간이 좀 되었는데도 여전히 요리는 어렵다. 주부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듯이 아침 먹고 나면 점심 먹을 시간이 되고 조금 있으면 또 저녁 식사를 준비해야 한다. 이왕이면 영양가 있고 맛있는 음식을 가족에게 해주고 싶어 마트, 시장을 가도 매번 같은 재료만 구입해서 사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서너 시간을 투자해서 만든 요리가 맛도 그저 그렇고 가족들의 반응이 별로일 때는 괜히 마음이 상하게 된다. 요즘은 내 손을 거치지 않은 음식이 가장 맛있다는 말을 할 정도로 음식을 만드는 시간이 결코 즐겁지 않다.

 

항상 느끼는 반찬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책 '일주일 밥상'...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나누어서 6개의 반찬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을 참고해서 맛있게 먹을 반찬들을 만들 수 있도록 쉽게 알려준다.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요리들이 많이 보이고 냉장고 안에 가득 재료들을 쌓아두지 않도록 실용적이고 활용이 가능한 음식들이라 여겨진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감자전.... 조금 귀찮아도 갈아서 감저전을 해 먹었다. 기존의 내가 만들어 먹던 감자전이 아닌 야채들과 함께 채를 썰어 만든 감자전은 아삭아삭 씹히는 질감이 상당히 좋다. 호박은 재료에 없었지만 집에 있기에 함께 넣었으며 파프리카를 전에 넣어 먹기는 처음이다. 주로 샐러드나 생으로만 먹을 생각을 했는데 전으로 부치니 색감이 뛰어나 군침을 돌게 한다.

 

 

명란 계란찜.... 명란에 양념을 살짝해서 쪄서 반찬으로 내 놓은 적은 있지만 계란찜에 이용할 생각은 못해 봤다. 다른 것보다 명란의 얇은 껍질을 벗겨내는 것이 다소 번거롭지만 새우젓을 넣어 만든 요리가 옆지기는 입에 맞는다며 좋아했다.

 

 

떡 채소 볶음... 떡볶이를 좋아해서 평소에 자주 만들어 먹는 편이다. 헌데 반찬으로 먹을 생각은 해보지 않았는데 간단하면서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니 앞으로 자주 해 먹을 요리로 찜해 둔다.

 

 

 

내가 집에서 만들어 먹던 소고기 고추장 볶음와 조금 레시피가 다르지만 오래간만에 만들어 보았다. 책에 쓰여진 200g이 아닌 반근 300g을 이용했기에 야채, 소스를 조금 더 넣어 만들었다. 이 반찬은 막해서 지은 밥에 김, 김치만 가지고 먹어도 충분히 맛있다. 청량고추를 2개만 넣었는데 매운맛을 좋아하기에 5개 정도 넣어도 될 듯싶다.

 

 

명란 계란찜, 감자전, 소고기 고추장 볶음, 떡 채소 볶음을 해서 차린 저녁 밥상이다. 옆지기가 좋아하는 음식들 위주로 만들었는데 만족하며 맛있게 먹기에 내 마음도 뿌듯해진 식사시간이다. 집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급하게 만든 요리들이다. 책에 나온 요리들이 간단하면서도 냉장고 안에 자고 있는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는 요리들이 많기에 도움이 된다. 오늘부터 냉장고 속의 재료들을 찾아 책에 나온 요리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오래간만에 마음에 드는 요리책을 만나 앞으로 반찬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재료들을 사오면 냉장고에 넣고 잊어먹는 경우가 많은데 책에 쓰여진 좋은 재료 고르는 법, 손질하는 법, 유통 기한, 보관법을 보며 항상 신경 쓰면서 재료를 사용하면 된다. 저자가 네이버 파워 블로거로 친정 엄마의 레시피를 잊지 않으려고 했다니... 친정엄마가 해주는 맛있는 가정식 밥상을 그녀의 책에서 느끼게 된다.  네이버 파워 블로거인 저자의 블로그를 시간을 내어 찾아 들어가 다른 요리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얻을 생각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09-01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