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쓰면 돈 버는 2018 가계북
상상출판 편집부 지음 / 상상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느꼈는데 벌써 올 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와 집 뒤로 보이는 산의 단풍이 곱게 물들어 이제 정말 저절로 시간의 빠르게 흐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 해 한 해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에 조금씩 조바심도 나고 노후를 어떤 식으로 보내야할지 생각이 늘어가는 요즘이다. 노후대비도 하면서도 평소에 내가 행복하다고 느껴지는 것들을 포기하지 않으며 살기 위해 현명한 소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지만 뻔 한 월급에 매번 나가는 지출 역시 비슷하기에 신혼초 잠시 가계부를 적으며 나름 알뜰히 소비해야겠다는 마음을 늘 갖고 있다가 어느 순간부터 비슷한 이유로 가계부 쓰기를 그만두고 있었다. 이제 더 이상 가계부와 멀어져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면서 단순히 입출금 적기에 한정 되었던 것에서 조금 더 세밀하고 알찬 가계부 쓰기를 위해 상상출판에서 나온 '하루 5분 쓰면 돈 버는 2018 가계북' 2018년도 우리 가족을 책임질 가계부를 만났다.


하루 5분 쓰면 돈 버는 2018 가계북의 가계부를 펼치면 제일 먼저 2018년 내년에 이루고 싶은 계획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을 제일 먼저 만나게 된다. 버는 것 만큼 쓰는 것이 중요함을 새삼 느끼게 해주는 글귀를 보며 내가 내년에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본다.

 

 

로또나 연금복권에 당첨되지 않는 이상 엄청난 금액이 하늘에서 뚝 떨어질 일은 없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이 일해서 번 돈으로 아껴서 자녀 교육 시키고, 노후 자금 마련하고, 외식, 여행 등을 한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 설계를 위한 꿈 통장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꿈 통장이 한 페이지를 있어 돈을 좀 더 큰 테두리 안에서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달에 행사나 약속 같은 것을 적어 놓을 수 있고 기본적인 생활비와 공과금, 저금, 식비 등 다양한 물품에 대한 한 달 동안 일어난 입금과 지출을 적을 수 있고 해당 달과 주에 맞춰 지출된 현금, 카드, 경조사비, 저금 등 세세하게 적어 집안의 생활이 돌아가는 돈의 흐름을 쉽게 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돈을 모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에 자연스럽게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이 가진 작은 돈을 가지고 조금이나마 아껴쓰고 모아 돈을 모으고 싶은 마음이 누구나 있는데 자신이 낸 세금 중에서 세법을 조금 더 알고 이해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며 그것을 이용해 새테크다로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유용한 팁도 담고 있다. 다양한 카드 종류 만큼 적적히 이용하면 카드 명세서에서 소비 성향을 파악해 줄이는 사이트로 알려준다. 많은 카드가 싫어 한두 가지 카드만을 사용하고 있는데 솔직히 할인 적용 받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기에 알고 있었지만 차일피일 미루던 이런 유용한 팁을 다시 읽어보며 좀 더 꼼꼼히 따져 카드를 바꿀 것인지 교체할 것인지 알아볼 생각이다.

 

 

 

평소에 기억하고 싶은 추억이나 잊지 못할 일, 말에 대해 적어 간단하게 메모를 남기는 편이다. 가계부의 끝부분에 따로 마련된 페이지에 간직하고 싶은 이야기와 사진을 쓰고 붙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있다.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한 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허나 계획이 한 달을 넘기기 힘들다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나 역시도 그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내년에는 올 해와 달리 좀 더 합리적이고 소비 씀씀이를 가계부에 적어 패턴을 보고 지출을 줄이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하루 5분 쓰면 돈 버는 2018 가계북으로 적은 금액이지만 꿈의 통장을 만들어 버킷리스트에 담아놓은 계획을 실천해 볼 수 있도록 가계부를 잘 활용해 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