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맨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3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추지나 옮김 / 레드박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어떤 범죄도 일어나서는 안 되겠지만 그 중에서도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범죄는 가장 강력한 형량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어린이 유괴 살인사건을 긴장감 넘치게 담아낸 전작 '범인에게 고한다'를 통해 알게 된 작가 시즈쿠이 슈스케의 신작 '립맨'은 유괴를 하나의 사업으로 생각하는 범인들과 경찰과의 한 판 승부를 다룬 이야기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뉴스를 통해 보이스 피싱 사건을 다룬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었다. 자식을 생각하는 가족들의 안타까운 마음을 주로 이용한 보이스피싱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얼마 전부터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고자 바로 인출하지 못하게 하는 장식들이 생겨났지만 여전히 교묘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속이는 보이스피시 피해가 일어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평범한 대학생으로 말썽꾸러기 남동생을 둔 도모키는 부모님의 갑작스런 사고와 취직이 확정된 회사가 안 좋은 일에 휘말리면서 들어가지 못하자 보이스피싱 조직에 가담한다. 남다른 순발력으로 보이스피싱에 탁월한 아와노 사토시로 인해 이익을 얻었던 인물이 보이스피싱 사기단을 적발하려고 현경에서 특별수사대에 잡히고 만다. 다행히 도모키와 그의 동생은 마사지숍 아가씨의 도움으로 무사히 탈출한다. 도모키는 아와노를 통해 경찰이 그들의 보이스피싱 아지트에 들이닥힌 인물이 누구인지 알게 된다. 이 인물은 나중에...


바에서 일하며 아껴가며 살아가는 도모키와 달리 돈을 쉽게 쓰는 동생 다케하루는 돈을 쉽게 버는 일을 찾는다. 도모키가 일하는 곳에 찾아와 그에게 엄청난 금액의 돈을 벌 수 있다며 이야기를 꺼내는 아와노의 말에 넘어가 '대일본유괴단'이란 이름하에 말도 안 되는 조직적인 유괴를 꿈꾼다.


일본에서 일어난 유괴사건은 거의 완전범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도모키는 아와노의 계획에 반문을 하지만 그가 꺼내는 이야기를 들으며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지고 실제로 유괴로 돈을 챙긴다. 계속해서 유괴사업을  하고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하여 하나가 아닌 경우의 수까지 엄두해두고 완전범죄를 계획하고 꿈꾸는 도모키 일행의 치밀함이 인상적이다.


경찰들이 범죄자들을 잡기 직전에 핸드폰에 반드시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인물이 있다. 도모키 역시 핸드폰으로 다섯 글자의 이 단어를 받는데...


엄청난 분량의 이야기지만 지루하다는 느낌은 없다. 머리가 좋은 범죄자들답게 경찰들이 그들을 잡기가 쉽지 않다.

경찰과 유괴사업을 벌이는 범죄자들의 두뇌싸움은 물론이고 어느 집단이나 소신껏 일하기는 쉽지 않다. 경찰조직 역시 이해관계가 엉켜 있고 이로 인해 자신에게 불리한 상항에 놓이는 모습에는 마음이 안 좋다. 죄는 나빠도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온 몸으로 고독과 외로움으로 인해 범죄를 꿈꾸는 아와노란 인물 자체도 흥미롭고 유괴사업에 빠져 큰돈을 쉽게 벌려는 도모키와 다케하루 형제의 상반된 모습과 조금은 쉽게 돈을 벌기 위해 보이스피싱 조직에 가담하고 유괴사업에 동참하는 그들의 이야기가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다.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해도 동정심이 보다는 청년실업과 같은 사회가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들이 안타깝게 다가온다. 우리 현실에서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범죄를 흥미롭게 풀어낸 이야기에 빠졌던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