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 지음, 유영만 옮김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쌓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매년 더 낮아지는 체감경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모두가 잘 살기 위해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이끌어주는 참신하고 능력 있는 지도자가 필요 반드시 필요하다. 능력을 인정받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진부한 이론 서적이 아닌 미어캣을 주인공으로 한 우화를 통해 접근과 이해를 쉽고 재밌게 풀어놓는 존 코터의 '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는 앙증맞은 미어캣의 귀염성이 가진 캐릭터 그림과 이야기가 시종일관 무겁지 않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는 책이다.

 

 

작은 집단으로 시작했지만 어느새 커다란 무리를 이루게 된 미어캣 집단에서 활달한 성격에 책임감 강한 나디아는 어린 미어캣들이 어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에 성심껏 최선을 다한다. 그녀의 오빠 니콜라스는 미어캣 집단의 경비대장을 맡고 있는데 규칙과 절차 같은 원칙주의가 창의력인 생각보다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니콜라스의 생각이 독수리의 공격으로 한순간에 무너진다. 한 번의 뼈아픈 고통, 실수를 토대로 더 나은 방식을 제안했던 에이요 미어캣의 의견이 무시되자 나디아는 에이요와 함께 무리를 떠난다.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수렴하는 작은 규모의 미어캣을 이끌고 있는 레나를 만나며 오빠가 속해 있던 집단에서 보지 못한 것들을 보고 느낀다.


새로운 방식이 늘 좋은 것은 아니다. 작은 집단일 때 레나가 보여주는 리더의 모습은 분명 매력적이다. 집단이 커지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만 이 역시도 창의력을 기꺼이 수용하는 레나로 인해 무난히 이겨낼 거란 생각이 든다.


기존의 틀에 박힌 것들이 주는 안정성에 무조건 의존하다보면 성장하지 못하고 뒤처질 수밖에 없다. 나디아의 오빠 니콜라스는 분명 여태까지 이끌어오던 방식이 주는 안정성, 효율성 등이 충분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한 번의 실패가 주는 아픔이 있어도 새로운 방식을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데는 그만큼의 용기가 필요하다. 받아들이기 쉽지 않기에 용기를 갖자 놀랄만한 안정성과 성장이 뒤따른다.


너무나 매력적인 나디아, 레나, 니콜라스, 에이요, 매트 미어캣을 통해 지금 우리가 바라는 인물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매일이 새로운 시간이다. 현시점에 안주하고 머무르기보다 책 속에 나온 다섯 미어캣처럼 하루하루 살기 힘들다고 주저앉기 보다는 나를 발전시키고 집단을 성공적으로 이끌 리더들의 모습을 본받을 필요가 있다. 기존의 획일화된 비전제시 책이 아니라 흥미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는 능동적인 태도를 보고 느낄 수 있는 '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이 책을 읽으니 저자의 전작 '빙산이 녹고 있다고?'는 펭귄을 우화로 풀어놓은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