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토리노를 달리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년 2월이면 우리나라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 김연아 선수를 비롯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지금 한창 피땀 흘러가며 막바지 훈련에 몰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평소에 운동을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스포츠 중계는 극히 제안되는 몇 경기를 빼고는 챙겨 본 적이 없을 편이지만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을 비롯한 동계올림픽을 대표하는 몇몇 종목은 관심이 가지고 있기에 방송이 되면 챙겨 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 동계올림픽의 종목들에 관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꿈은 토리노를 달리고' 책이 나왔다. '꿈은 토리노를 달리고'는 2006년 이탈리아 토리노 동계 올림픽을 히가시노 게이고와 유메치카라는 이름의 고양이 인간이 관람한 에세이로 풀어가는 이야기로 고양이 사랑이 남다른 일본인의 정서가 동계올림픽이란 스포츠와 만나 상큼하고 재치발랄하게 다가오는 느낌의 책이다.


어느 책이나 첫 문장이 가진 힘은 크다. '꿈은 토리노를 달리고'의 첫 문장은 20세기를 대표하는 일본의 대표작가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란 책 제목과 같다. 고양이 유메키치가 이야기를 풀어간다. 그를 토리노로 이끄는 함께 사는 아저씨는 히기시노다. 인지도가 낮아 선수층이 낮다는 이유로 동계올림픽종목들을 히기시노의 권유로 인해 유메키치가 경험하게 되는 된다는 설정이 유쾌하게 느껴져 평소에 관심이 거의 없거나 적었던 겨울 스포츠 종목들이 신선하고 새롭게 느껴진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고양이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 스키점프, 알파인 스키, 히가시노가 큰 부상을 당해 경기장 찾기를 꺼리는 컬링, 봅슬레이, 작은 티켓소동을 겪으며 보았던 너무나 완벽한 연기를 펼친 아라카와 시즈카의 피겨스케이팅, 추위로 인해 유메키치가 나오키 상을 수상하며 히가시노가 받은 방한복을 입은 이야기, 영어를 잘하며 여행을 좋아하며 아내를 따라 여행을 다녔지만 이제는 여행이 트라우마로 갖게 된 아저씨의 사연, 하품을 부르는 에세이 책, 메달과 관련된 이야기, 아저씨 히가시노 게이고란 이름이 나오는 장면 등 스포츠 종목과 관련된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와인을 즐기는 히가시노와 유메키치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앙증맞고 귀여운 삽화 역시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하계올림픽을 담았던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에 이어 겨울스포츠를 유달리 좋아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계올림픽 에세이는 스포츠를 사랑하는 작가들의 애정이 느껴져 신선하고 재밌다. 이제 겨울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 올해는 스키장 한 번 가보지 못하고 겨울을 보내고 있어 살짝 아쉬운 맘을 가지고 있었던 아쉬움을 살짝 해소되는 느낌도 받았다. 미처 알지 못했기에 TV로도 즐기지 못했던 토리노 동계올림픽의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가 재밌게 다가오기에 히기사노 게이고를 좋아하는 독자, 겨울스포츠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즐겁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