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광 방랑 - 우리, 왜 일 년이나 세계 여행을 가는 거지?
채승우.명유미 지음 / 북클라우드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나의 가장 큰 관심은 여행이다. 단기간에 끝나는 여행이 아닌 조금 오래도록 한 대륙을 여행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내가 여행을 가고 싶다고 마음대로 떠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나 역시도 가족이 있기에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없다. 아니 이런저런 여건으로 인해 조금 긴 장기간의 여행은 여러 번 생각하게 된다. '여행 관광 방랑'은 장장 일 년이란 장기간의 여행을 함께 떠난 부부의 여행에세이다. 책의 프롤로그에서 있는 "우리, 왜 일 년이나 여행을 가는 거지?"란 글을 보며 여행도 좋지만 일 년이면 나름 힘들겠다는 생각보다 부럽다는 감정이 먼저 들었다. 나의 버킷리스트에 담겨진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여행을 부부가 함께 할 용기를 가진 부부의 모습을 담은 여행이야기는 진짜 여행이 어떤 여행일까를 생각해 보게 되는 책이다.


여행을 떠나 내가 생각한 여행지에 있는 것도 좋지만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할 때 느끼는 그 설렘이 좋다. 부부는 일 년이란 시간을 여행하기에 여행을 계획하고 짐을 꾸리는 것부터 만만치 않다. 인도 여행의 경험으로 챙겼지만 한 번도 사용하지 못한 김장비닐, 여행지에서 사도되지만 자꾸 챙기게 되는 샴푸, 용량을 넘지 않으려는 가방 꾸리기 등 내가 여행을 떠날 때의 모습이 떠올라 살짝 미소 지으며 읽게 된다.


여행이란 게 계획대로 움직이지 않는 변수가 늘 존재한다. 멕시코에 내린 부부의 가방은 도착하지 않았다. 다행히 그들의 가방은 무사히 그들 품으로 돌아온다. 가슴 졸였던 순간을 안겨준 이곳이 그들에게 여행을 하면서 가장 인상 깊은 곳 중에 한 곳이 멕시코라고 말할 정도로 유럽의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아름다운 건축물이 작은 사진 안에 담겨 있지만 언젠가 나도 꼭 중남미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멋있어 보인다.


사이좋은 부부, 친구, 가족도 여행을 하다보면 의견이 어긋나고 싸우는 일이 생긴다. 부부 역시 고비를 맞는다. 아내는 남편에게 골탕을 먹일 생각으로 사람 많은 남자 객실을 예약하고 자신은 적은 수의 여자 객실이었지만 코를 심하게 고는 외국인 여성으로 인해 잠을 설치고 오히려 힘들었다는 글을 보며 참 이 부부 귀엽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내가 페루에서 고산병으로 의사의 왕진까지 받을 정도로 힘들었던 상황은 나도 모르게 아들과 함께 한 인도 여행에서 이런 경험이 있었기에 몰입했다. 이외에도 음반 구입, 쥘 베른 소설의 배경이 될 수밖에 없는 아이슬란드의 모습 등 하나같이 다 인상 깊은 여행이야기다.


부럽다. 그냥 한 마디로 부럽다는 말이 먼저 떠오른다. 직장을 그만두고 떠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부부의 모습에 감탄하며 읽게 된다. 여행은 사람을 성숙하게 한다고 말한다. 부부가 여행을 통해서 참 많은 것을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일 년이란 시간을 투자해 여행을 할 수는 없지만 언젠가 장기간의 여행을 떠난다면 꼼꼼하게 준비하고 계획하여 넓은 마음으로 여행지의 사람들 속으로 스며든 여행을 하고 싶다. 여행이 주는 즐거움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에 빠져 흥미롭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