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에게서 온 편지 : 멘눌라라 퓨처클래식 1
시모네타 아녤로 혼비 지음, 윤병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일단 죽어야 한다


누구나 죽는다. 죽고 나면 사람들이 하는 말을 통해 고인에 대해 알 수 있으니 내 자신을 알고 싶다면 일단 죽어야 한다는 글귀가 유달리 시선을 사로잡는 책 '마녀에게서 온 편지 멘눌라라'... 알팔리페가(家) 사람들에게 그들 곁에서 평생을 함께 한 가정부가 죽었다. 그녀의 이름은 멘눌라라... 멘눌라라의 죽음을 알리는 시간부터 한 달 간의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한 달 동안 가정부이며 재정 관리자인 멘눌라라가 남긴 유언장을 둘러싼 알팔리페가(家) 사람들의 모습과 마을 사람들을 통해 멘눌라라란 인물의 본모습이 서서히 들어난다.


멘눌라라의 유언장 내용은 보기에 따라서 황당하다. 당당하게 자신의 장례식을 어떤 식으로 치러야 할지 요구하는 멘눌라라... 알팔리페가 사람들은 그녀에게 받은 경제적인 도움과 어머니의 완고한 태도, 멘눌라라의 재산에 대한 기대감에 다른 집안의 가정부에게는 결코 해주지 않는 장례식을 기꺼이 실행에 옮긴다. 물론 이 과정에서 평소에 멘눌라라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진 알팔리페가의 사위는 멘눌라라가 요구한 유언장의 내용과 살짝 다른 내용으로 벽보를 만들어 붙인다. 서로가 가진 입장이 달라 멘눌라라에게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 특히나 만눌라라가 일개 가정부에 재정관리자의 신분을 넘어 알팔리페가 집안의 결혼식과 관련해 자신에게 느끼는 안 좋은 시선에 화가 난 남자나 알팔리페가의 주인장인 남자와 연인 관계에 있던 여인이 남자의 갑작스런 태도 변화에 분명 멘눌라라가 개입했다고 보기에 그녀 또한 좋은 감정 대신 속 시원히 멘눌라라를 씹어주고 싶어 한다. 여기에 알팔리페가 사람들 역시 멘눌라라가 어떤 식으로 재정 관리를 하였는지 몹시 궁금해 하며 틀림없이 자신들 몰라 돈을 빼돌렸을 거란 생각을 갖는다. 마피아 보스까지 멘눌라라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걸로 보아 그녀는 분명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다.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장례식을 치르고서야 멘눌라라의 다른 유언장을 받는다. 알팔리페가의 주인을 통해 남다른 안목과 식견을 키운 멘눌라라는 비밀의 장소에 숨겨진 도자기를 감정 받으라고 알려준다. 허나 이 도자기가 알팔리페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른 판명이 나자 화가 난 그들은 또 다른 비밀의 장소에 숨어 있는 물건들을 찾아 화풀이를 한다. 헌데 생각지도 못한 또 다른 유언장을 통해 들어나는 진실 앞에 망연자실해진다.


한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책이란 생각이 먼저 드는 작품이다. 일개 가정부가 어떻게 그 많은 재산을 모으고 자신이 생활하는 알팔리페가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었는지는 마지막에 들어나는  너무나 아픈 진실 속에 숨어 있어 마음이 짠하게 느껴졌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멘눌라라 역시 여자로서 사랑도 하고 기쁨도 알았다는 것이다.


 멘눌라라는 마녀라고 표현 할 수 없다. 오히려 그녀는 시대를 잘못 태어났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성실하게 자신을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던 인물이다. 인간은 누구나 욕심이 있고 능력이 되면 누리고 싶어 한다. 1900년대 초에 태어나 1963년에 죽기까지 시대가 가진 어두운 면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자신이 얻은 것을 자신을 위해 쓰기 보다는 타인을 위해 쓰기 위해 노력했던 만눌라라... 누구보다 외롭고 열정적인 인생을 살다간 한 여인의 진솔한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으로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모습을 상상하며 재밌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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