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 - 유럽 근대의 뿌리가 된 공자와 동양사상
황태연.김종록 지음 / 김영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공자 잠든 유럽을 깨우다'는 공자의 사상이 서양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는 제목부터가 흥미롭게 느껴지는 책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인물들이 공자의 사상에 매료되어 심취하고 나아가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를 이끌어 냈을 정도로 공자의 사상이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고 알려준다.


우리나라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중국.. 동양철학을 공부했거나 철학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은 사람이 아니면 공자의 사상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공자, 맹자, 순자, 한비자 등 중국의 철학자들의 사상을 담은 책을 본 적이 있다. 나의 경우는 동양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서 인지 어느 인물의 사상도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 그만큼 힘들게 읽게 되고 읽고 나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큰 가닥 몇 개를 제외하고는 기억나는 것이 없을 정도로 동양철학에 무지하다.


세계 4대 성인에 공자와 예수가 들어 있다. 처음 시작부터 독일 계몽주의 철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볼프는 공자와 예수를 동급으로 보았다. 동양인... 중국인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기독교 사상이 뿌리 깊은 서양인이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것을 보면 지식인들 중에는 공자와 그의 사상을 아주 높이 평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공자철학이 훨씬 더 우월하다고 말한 볼프의 발언을 놓고 랑게란 인물이 집요하게 이용한다. 추방을 당한 볼프는 학문의 깊이에서 랑게와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에 결국 프리드리히 1세 사망 후 자신이 있어야 할 학교로 돌아온다.


동양에 느끼는 신비주의와는 다르게 17세기 중, 후반부터 서양에 알려진 공자의 사상이 여러 인물들에 의해 인정 받지 못한다. 중세 기독교철학이 중심에 홉스, 로크 등의 인물이 공자의 사상에 대해 비판적인데 반해 프랑스의 철학자이며 계몽주의 운동의 선구자였던 볼테르는 공자를 숭배했다. 모든 것이 기독교의 판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시대에 반기독교적인 공자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목숨을 건 사생투쟁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중국내 선교활동에 관한 이야기다. 중국은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탄압이 없었던 나라다. 오히려 유일신을 믿으라며 기독교만을 내세우는 서양종교와는 달리 기독교를 전파하러 온 인물들에 대한 제제가 없었지만 시간이 흐르고 선교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무조건적인 선교 활동으로 인해 중국에서 쫓겨나는 상황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천주교를 믿는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운 죽음을 맞은 것과는 달리 중국황제는 선교사들이 중국의 고유한 미풍양속, 사상, 종교, 학문 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으로 인해 반란이 생기고 나라가 위기에 처해질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 선교사들에게 남다른 호의를 베풀며 그들을 돌려보낸다. 또 다른 인물 루소는 처음에 중국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어 갈팡질팡 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정치경제론을 통해 중국 정치와 황제를 찬양한다. 항상 백성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정치를 펼치는 황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지나칠 수도 있지만 도통 누구와도 소통하지 않는 우리나라의 대통령을 생각할 때 몇 백 년 전의 황제도 이런 정치를 펼쳤는데 문명이 발달하고 사람들의 의식이 깨어있는 현대에서 듣고 싶은 말만 듣고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우리의 대통령이 답답하게 느껴졌다. 퐁파두르 부인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케네는 중국을 통해 깨달은 것을 토대로 자신만의 사상을 갖는다. 라이프니츠, 볼테르, 케네 등은 공자의 사상이나 중국의 앞선 여러 정책이나 기술에 매료된 인물들이다. 단락마다 다 흥미로운 요소가 담겨져 있는데 공자의 사상과 그에 따른 서양의 철학자, 역사가, 문학자 등의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어 무척이나 흥미롭다.


당신들은 중국인을 기독교도로 만들기를 바라오. 당신들의 법이 그것을 당신들에게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아오. 그러나 당신들이 성공하는 경우 우리는 무엇이 되겠소? 당신네 왕들의 신하가 될 것이오. 당신네 기독교도들은 자신 외에 아무도 믿지 않소. 혼란의 시기가 오면 당신들 자신의 소리 외에는 누구의 소리에도 귀 기울이지 않을 것이오.   -p133-


가장 위대한 임금은 아랫사람들이 그가 있다는 것만 알고, 그다음 임금은 아랫사람들이 친근히 하며 칭송하고, 그다음 임금은 아랫사람들이 그를 두려워하고, 그다음 임금은 아랫사람들이 그를 깔본다.      -p206-


공자와 공자의 사상, 중국철학이 흥미롭게 담겨져 있어 재밌게 읽게 된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자와 공자철학이 유럽의 계몽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너무 강조하는 듯 한 느낌을 받았으며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상세한 설명이 더 들어갔다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본다. 서양철학에 더 많이 익숙해 있고 서양인이 바라보는 시각으로 동양을 바라보았던 면이 적지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동양철학이 서양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흥미롭고 재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