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시간이 아주 많아서 - #남미 #라틴아메리카 #직장때려친 #30대부부 #배낭여행
정다운 글, 박두산 사진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시간이 아주 많아서'는 비행기표 기한이 다가온다는 핑계로 과감히 직장에 사표를 던지고 여행길에 오른 30대 부부의 여행이야기를 담은 여행에세이다. 요즘처럼 안정된 직장에 취직하기 힘든 세상에서 여행을 위해 직장을 그만 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내 주위의 사람들만 보아도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사람들은 꽤 있어도 직장을 그만두고 간다는 것에는 용기 아니 엄두를 내지 못한다. 다만 어떻게 해서든 휴가를 넉넉하게 낼 수 있는 방법 찾기에 더 열심일 정도로 오랜 기간 동안 여행을 한다는 것은 직장인들에게는 로망이지만 큰 용기가 필요한 선택이다. 그래서인지 이 부부의 여행이 더 크게 느껴지고 참 대단하단 생각을 하게 된다.


부부라지만 여행 방식이 다르다. 고소공포증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것을 보고 싶어 하는 남편에 비해 한 곳에서 오래도록 느긋하게 스며드는 여행방식을 좋아하는 아내... 그들이 선택한 여행지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조금은 위험하다고 느끼고 있는 멕시코와 남미의 나라들이다.


과테말라의 안티구아를 시작으로 이들의 여행이 시작된다. 부부는 오래전부터 항상 이곳에서의 스페인어 공부와 여행의 시작을 생각했다. 한 곳에 오래 머물며 외국어를 배운다는 생각을 할 만큼 6개월이란 여행기간이 긴 편이지만 과연 가능할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 이들은 이곳에서 머물며 지내는 모습은 내가 꿈꾸는 여행의 한 모습을 닮아 있어 많이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과테말라의 커피하면 세계적으로 알아주는데 과테말라 안티구아의 드림커피 맛은 어떨지 나도 모르게 커피 맛을 떠올려 보기도 했다. 여행의 시작과 끝만 생각하고 안티구아에서 여행계획을 세우지만 생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여행을 시작하는 모습에 이런 여행도 정말 멋지구나 싶은 생각이 살짝 든다.


코카콜라가 유난히 맛있다는 멕시코, 처음에 좋은 느낌으로 다가오지만 갈수록 실망스런 마음이 드는 쿠바... 허나 떠나고 나서 더 그리워지는 쿠바의 모습, 여기에 한국인 여행자들에게 잘 알려진 쿠바 아바나의 호아키나 아줌마 집은 나도 나중에 남미를 여행한다면 이곳에서 꼭 머물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여행 주의 국가로 지정된 콜롬비아에서 만난 최고의 숙소와 친절한 사람이 있지만 이 나라에서 세 번의 강도를 만난 여행자의 모습을 통해 그가 느꼈을 두려움, 무서움 등 다양한 감정들이 어떨지 느껴져 안쓰럽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저자인 아내 분에게는 최고의 여행지란 이름으로 남게 된 콜롬비아의 모습은 내가 꿈꾸는 남미여행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담고 있어 나도 모르게 정이 가 더 관심 있게 읽은 나라다. 볼리비아의 우유니 소금 사막, 티티카카 호수는 유명하다. 많은 사람들이 우유니 소금사막은 꼭 보고 싶은 여행지로 꼽을 정도로 볼리비아의 대표적인 여행지다. 미국에 거주하는 친구 분들과 함께 한 여행은 둘이도 좋지만 더 많은 사람과 함께해도 행복하다는 느낌을 준다. 두 말할 필요가 없는 잉카인의 위대한 유산을 만날 수 있는 페루와 칠레, 아르헨티나를 끝으로 여행이 끝이 난다. 다른 것보다 부부가 여행지에서 만난 커플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다. 여행지에서 만나 둘 만의 결혼식을 올린 부부가 서로 다른 여행 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어느 한 쪽의 여행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서로가 가진 스타일을 인정하고 즐기는 모습이 참 멋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모습을 지닌 여행자는 얼마나 싶지만 남들과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어도 충분히 행복한 모습에 감탄하게 된다.


유럽의 도시들처럼 세련된 느낌을 주는 여행지는 아니란 느낌을 주지만 그럼에도 북미, 남미의 나라가 가진 모습은 충분히 매력적으로 그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나의 버킷리스트의 첫 번째 항목은 바로 3~6개월 정도 나 혼자 세계 배낭여행을 떠나보는 것이다. 솔직히 이 여행은 희망사항에 가깝지 현실성은 거의 결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부부의 여행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이 나온 지금쯤 부부는 스페인에서 여행을 즐기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남미, 북미로 여행을 간다면 이 부부가 다닌 곳을 나도 거닐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