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와 수다 떨기 1 명화와 수다 떨기 1
꾸예 지음, 정호운 옮김 / 다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위대한 화가들의 작품 속에는 특별함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평소에 명화에 대한 관심도 있고 시간을 내어 한 번씩 미술 관람도 하는 편이다. 작년에는 우연한 기회에 KBS에서 하는 TV미술관에 초대받아 세 번 정도 녹화에 참여한 적도 있다. 그냥 보며 느끼는 것에서 벗어나 주제에 나온 명화를 보는 방식이나 화가, 화풍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이런 소소한 모임에서 느낀 것은 명화를 보는 나의 눈이 무척이나 낮다는 것이다. 알기에 명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종종 명화에 대한 책이 나오면 읽지만 크게 내 마음을 끄는 책은 드물었다. 그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나 화가 위주의 이야기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는 느낌을 받을 때는 읽어도 머리에 오래 남지 못하고 금방 잊어버린다. 명화를 좀 더 재밌게 알고 싶은 마음이 큰데 '명화와 수다 떨기'는 명화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저자가 재밌게 명화에 대해 알려준다는 느낌을 준다. 작품과 화가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아낸 중간 중간에 웃게 만드는 요소를 담고 있어 재밌게 읽게 된다.


이름만 되면 아는 화가들이 나온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좋아하는 빈센트 반 고흐를 비롯하여 드가, 렘브란트,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등이 나온다. 표지도 인상적이다. 앞면에는 고흐의 자화상에 선글라스를 씌우고 렘브란트의 야간순찰이 렌즈에 담겨져 있다. 뒤표지에는 한 눈에 딱 알아보기 쉽게 화가들에 대해 한 마디로 정리해 놓아 호기심을 자극한다. 전화 화가답지 않은 화가라고 말한 카라바조.. 카라바조의 그림에 광적으로 좋아하는 화가들은 대가들이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 프라도 미술관에서 직접 본 적이 있는 '시녀들'의 벨라스케스도 그 중 한 명이다. 카라바조는 일반 서민들을 담은 풍속화를 많이 그린다. 마치 실제 모델을 보는 듯 한 사실감이 느껴지는 그림을 그린 그는 알고 보면 소아성애자에 동성애를 가진 인물이다. 요즘 세상에 태어났다면 교도소에서 그림을 그리지 않을까 싶은 화가다. 그가 뛰어난 화가이기에 온갖 사건을 저지르고 다녀도 그를 후원하는 사람들이 든든한 방패가 되어 주었지만 사람을 죽이며 죄수가 되었지만 교도소를 탈옥한다. 두 번째 도망자가 되면서 열병에 걸려 죽고 만다. 이처럼 자유롭게 산 화가가 얼마나 될까 싶을 정도로 하고 싶은대로 하면서 산 카라바조... 저자가 말하는 그의 단점이 빨리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고 그 이유가 눈에 보이는 사물 그대로의 모습을 화폭에 옮기는 자연주의 화풍을 추구하였기에 빨리 그렸다.


세계 3대 명작 중 하나를 그린 그림 제도 공장의 공장장이라 말하고 렘브란트의 야간순찰... 작년에 아주 짧게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있었던 적이 있다. 그 때 암스테르담국립박물관에 있는 렘브란트의 야간순찰의 보고 싶었지만 같이 간 사람이 다른 것을 더 보고 싶어해서 못 간 것이 못내 아쉬웠다. 빛의 화가란 이름에 맞게 조명을 비추면 음영이 나타나는 것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렘브란트... 정형화된 초상화에 연극성을 부여해 드라마틱한 구도 방식을 보여주는 그의 그림 중 최고인 야간순찰... 같은 돈을 내고 자신의 모습이 잘 나오지 않았다면 불만이 생길 것은 당연하다. 불만이 있는 사람들은 그림값을 돌려받기를 요구하지만 이를 거절하고 결국 법정까지 가면서 렘브란트의 명성에 추락하고 만다. 렘 공장장으로 불리는 그는 시대가 요구하는 정형화된 형식과 구도를 벗어나 빛을 통해 최고의 명화가 그려낸 화가다.


모네의 화풍을 연구하여 자신만의 화풍을 만든 강한 한 방을 가진 날씨를 제멋대로 조정한다는 평을 한 윌리엄 터너... 산업 혁명 속에 있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산업혁명을 화폭에 담아내고 트깋나 전함 테메레르는 영국의 국보급 작품이란 평을 듣고 있다니... 사실 책에서 본 기억은 있어도 생각도 나지 않은 그림이라 조금 놀랐다. 터너와 함께 모네를 우상시한 또 한 사람의 화가는 존 컨스터블이다. 이 사람의 이야기는 영화로 만들어져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흥미롭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미남인데다 오랜 소꿉친구 여인과 사랑에 빠져 결혼을 생각한다. 허나 여자가 더 부자가 벽에 부딪혔는데 존의 아버지가 돌아가면서 결혼을 감행한다. 항상 자신의 주위에 있는 익숙한 풍경을 화폭에 담아낸 화가로 아내의 죽음으로 그는 심한 마음의 상실감을 갖게 된다.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는 인간 카메라로 칭한 클로드 모네... 사실적으로 그림을 그린 시대에 맞지 않는 화가다. 기존의 틀과 형식에 파괴하며 시간대 별로 카메라처럼 연작으로 담아낸 그의 그림들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나도 좋아하는 수련이 단연코 최고의 작품이다. 여자의 유방을 사랑한 화가라 칭한 오귀스트 르누아르... 그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정도로 인간성이 뛰어난 인물이란 걸 처음 알았다. 그의 작품 중에는 내가 좋아하는 그림이 참 많은데 우리의 눈에 익는 화사한 분위기의 댄스파티가 열리는 '물랭 드 라 갈레트'가 가진 분위기와는 상반되는 그림이라니... 예전에 들었던 거 같은데 너무나 생동감 넘치는 르누아르의 그림을 볼 때는 자꾸 잊어버리고 만다. 세상의 모든 여성들이 바라는 착한 남편, 좋은 아버지인 르누아르.. 그가 유달리 여성의 그림을 많이 그리는 것에 비해서 그는 바른 생활 사나이였다.


너무나 좋아하는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는 굳이 말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그의 생애는 유명하다. 귀를 자른 그의 행동을 놓고 판단한 3가지 요인 중 어디에 해당할지 궁금증이 생기며 동생의 아내인 제수씨 조안나가 남편의 유품에서 발견한 2,000점에 이르는 고흐의 유품들을 10년의 노력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화가로 만들었다는 게 신기하다. 저자의 말처럼 좀 더 일찍 그녀가 노력했다면 어떠했을지.. 남편, 그의 형 고흐도 좀 더 편안한 생활을 하지 않았을까 싶다.


부잣집 도련님인 훔쳐보기가 취미라 칭한 에드가르 드가는 성격적으로 쉽지 않은 인물이라 여겨진다. 돈이 많기에 무희들의 리허설을 사전에 미리 볼 수 있고 그래서 많은 그림을 방콕남인 드가의 친구 중 준왕자라고 불린 에드아르 모네가 있다. 강한 인상을 주는 역사상 가장 비싼 들러리라 칭한 폴 세잔... 재벌 2세란 이미지와 달리 지저분함의 대명사처럼 느껴지는 세잔의 모습은 의구심이 생긴다. 모델과 결혼하며 끔찍한 결혼생활을 이어가며 절친인 에밀 졸라.. 오래 전에 에밀 졸라의 책을 읽으며 박찬욱 감독의 '박쥐'가 떠오르는 너무나 흡사한 내용에 놀랐던 적이 있는 작가다. 에밀 졸라의 책 속의 등장인물이 세잔을 너무나 닮아 있어 사이가 틀어지고 아이러니하게 그로인해 폴 세잔의 그림이 인기를 얻게 된다. 모델과의 이혼하며 새로운 사랑의 대상인 '사과'와 빠진다. 어이가 없으면서도 웃음이 나는 대목이기도 했다.

위대한 화가와 그들의 작품 속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 흥미롭다. 한 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 흥미롭고 재밌게 명화를 이해할 수 있는 유쾌한 수다를 나눈 시간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명화를 이해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시대상과 화가의 인생, 그들이 추구하는 화풍을 다 이해하고 볼 수는 없겠지만 이렇게 자꾸 명화를 재밌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함이 늘어날수록 명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거라 생각한다. 명화를 즐겁게 바라보는 시간이 되는 명화와 수다 떨기.. 시리즈로 나와 다른 화가들의 작품도 재밌게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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