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5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80% 정도에 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을 제외한다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엄청나게 많아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문화, 소비가 증대되는 긍정적인 면도 많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와 있는 스마트폰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하고 있다. 2015년을 이끌어갈 모바일 트렌드는 무엇일지 '모바일 트렌드 2015'를 통해 미리 만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가장 많은 변화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나의 경우는 쇼핑에 있지 않을까 싶다. 예전에도 백화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에서 찾던 것에서 편해서 컴퓨터를 이용한 쇼핑을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스마트폰을 갖게 되면서 좀 더 간편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에 스마폰으로 쇼핑을 즐긴다. 내가 원하는 작품을 좀 더 싸고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을 더 즐기는 나조차도 스마트폰 쇼핑이 주는 편리함에 눈을 돌린 이유다. 이런 소비자들이 많아졌기에 우리나라 기업들은 물론이고 외국의 막강한 기업들까지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지금처럼 보급되기 이전에도 모바일 결제는 있었다. 허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금융거래가 엄청나게 성장하였고 이제는 은행에 직접 가는 사람들도 여전히 있지만 점차 편리한 모바일 결제로 업무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다양한 기업들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계속해서 내놓고 있어 모바일 결제 시장은 더 커지고 있어 기존의 금융기관들 역시 이에 말 맞추어 보안성이 좋은 결제 시스템을 내놓고 있어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된다.

 

요즘은 책을 읽는 독자들은 갈수록 줄어드는 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웹툰이나 영화, TV, 게임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정식으로 중국에 수출되지 않은 '별에서 온 그대' SBS 드라마도 모바일 동영상 사이트가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중국의 경우지만 세계 어디서나 이와 비슷한 현상은 계속되고 있다. 세계적인 가수로 성장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경우 동영상 유튜브가 인기를 얻으며 기네스북에까지 올랐다. 앞으로는 이렇듯 기존의 방식이 아닌 영상 콘텐츠가 더욱 커질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그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힘을 기울이겠지만 무서울 속도로 급성장하는 중국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모바일에 대한 이야기는 잘 모르고 지나치던 모바일의 변화하는 현상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얼마 전에 뜨거운 감자로 등장한 '단통법'... 정부가 의도한 방향처럼 단통법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충분히 시장에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거라고 전문가들이 말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기존의 보조금 제도와 비교해서 변화가 조금씩 일어날 거란 생각이 들지만 서비스 경쟁이 몸으로 느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거 같다. 중고폰과 와산폰은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아직 한 번도 직구로 물건을 구입해 본 적이 없지만 슬슬 직구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활용도에 대해 알 수 있는 '모바일 트렌드 2015' ... 흥미로운 모바일 트렌드의 분석과 내년도 전망이 흥미롭게 담겨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