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 에릭 슈미트가 직접 공개하는 구글 방식의 모든 것
에릭 슈미트 & 조너선 로젠버그 & 앨런 이글 지음, 박병화 옮김 / 김영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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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거대기업 구글...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은 구글앱을 접속했을 정도로 구글은 이제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사람들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 중에서도 단연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인재를 알아보고 발굴하여 전문성과 창의력을 높이 사고 존중해 주는 혁신적인 미래지향적 다국적 기업 구글의 참모습은 무엇인지... 지난 10년 간 누구나 가장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꼽는 이유를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를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난 여전히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계치다. 기계치라도 요즘은 유용한 앱을 알려주는 서비스가 하도 잘 되어 있어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이 바로 구글이다. 구글을 통해 다양한 앱을 다운 받거나 핸드폰에 있는 정보를 컴퓨터로 보낼 때도 지메일을 이용한다. 너무나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구글... 구글이 지금처럼 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는 요인으로 책에서는 크게 문화, 전략, 재능, 결정, 소통, 혁신, 결론... 이렇게 7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알려준다.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검색하는 과정에서 흔히 광고가 같이 따라오는 경우는 너무나 흔하다. 일반인인 나 같은 경우는 일일이 다 삭제하고 사용하는데 구글의 최고경영자의 래리 페이지는 검색 중에 광고가 따라오자 회사를 운영하는 기존의 경영자 마인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담당자를 찾기 보다는 광고가 형편없다는 강력한 문구를 남긴다. 어느 누구에게도 말을 하거나 메일을 보내지 않는 방법도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지만 이를 월요일 아침에 출근한 담당자가 보고 같이 공감하고 이 문제에 대한 조사, 의견을 수렴해 개선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자발적 모습에 구글이란 회사분위기와 함께 일하는 인재들의 역량이 보여진다. 이 일은 구글의 사업을 더 크게 확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서로가 보인 성과에 다른 직원들은 시기나 질투의 눈길을 보내기 보다는 다 같이 축하해주고 더 나은 방식을 찾는데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마냥 부러운 회사 모습이 아닐까 싶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즐길 수 있으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글은 직원들이 회사를 즐겁게 즐기며 다닐 수 있도록 여러가지 면에서 신경을 많이 쓴다. 전문성이 보이면서 창의적인 유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을 회장인  에릭 슈미트는 실천에 옮기며 규정화된 틀에서 벗어난다. 놀이문화의 혁신성을 보이며 즐거움을 이끌어내는 방식을 취하는 구글의 분위기... 강남스타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싸이가 에릭 슈미트와 함께 자신의 말춤을 추는 사진은 나도 모르게 뿌듯하고 웃음짓게 한다.
 
우리나라도 그렇고 전 세계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불경기라 취직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구글처럼 누구나 탐내는 직장에 취직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관문들을 뚫어야 한다. 구글은 무엇보다 직원 채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는 기업이다. 누구나 뻔 한 대답을 원하는 것이 아닌 최고의 인재를 얻기 위해 시간과 열정을 최우선시 여기고 선발한다. 똑같은 방식을 따르지 훌륭한 인재를 선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우리 직원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란 생각을 가지고 시간과 노력을 아까지 않는다. 최고의 인재를 뽑았고 그가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추고 있다면 그에 맞는 보상 또한 충분히 해준다. 직급에 상관없이 제품 개발에 뛰어난 실력으로 공을 세웠다면 그에 맞는 합당한 보상을 해준다. 능력 있는 직원이 회사생활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투입한다. 물론 뛰어나면 더 나은 보수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이적하려는 사람도 생긴다. 허나 이렇게 뛰어난 인재는 반드시 잡아 둘 필요가 있다. 그들이 떠나면서 뒤따라올 파급효과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곧 있으면 출시될 아이폰 6에 대한 높은 인기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단통법 시행으로 우리나라 회사 제품의 과도하게 비싼 금액은 아이폰 6에 대한 관심만 더 높아졌을 뿐이다. 나도 여태껏 한 번도 아이폰을 사용해 본 적이 없고 우리 가족 모두 삼성 핸드폰만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핸드폰 액정이 깨졌는데도 여전히 사용하고 있던 아들의 핸들폰을 바꿀 계획이다. 현재는 국내 제품보다 아이폰 6에 관심이 간다. 원래 인기 있는 제품이란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아이폰이 인기 상품이 된 것은 애플이 제조하는 유일한 전화기 때문이다. 적은 수의 애플 제품이기에 하나도 실패해서는 안 되기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통해 서로 더 깊은 유대감을 이끌어내고 공동의 행복을 맛볼 수 있는 구조였다니.. 경영자의 방심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
 
구글이 지금처럼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은 우리나라 기업들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다. 설령 구글과 같은 방식을 채택하고 싶어도 현재의 우리나라 회사들의 구조면에서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구글이란 다국적 기업이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기까지의 이야기와 그들만의 문화를 느낄 수 있다. 구글과 같은 기업이 우리나라에도 가까운 시일 내에 생겨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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