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 - 서울대 교수 서승우의 불꽃 청춘 프로젝트
서승우 지음 / 이지북 / 2013년 12월
평점 :
'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 제목만 보아도 기분이 좋아진다. 아침에 일어나 오늘 하루도 분명 기분이 좋을 거란 생각이 들며 즐거운 마음으로 집을 나서는 기분... 그만큼 가슴 뛰는 열정이 존재하는 삶을 살기에 하루하루는 빛나고 아름다울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서승우 교수님은 최고의 멘토로 불리고 있는 분이시다. 그가 전해주는 성공을 위한 실행 방안이 무엇인지 단계별 키워드를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제이피-드라마라고 성공을 향해 과정을 무인태양광자동차경주대회, 산악자전거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며 그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라 한다.
총 2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 첫 번째 파트에서 드라마보다 더 감동적인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 인간이다. 한 편의 경영 드라마를 만들게 하는 성공요소인 명분, 계획, 차별성, 역할, 정확성, 전문가의 도움, 알림을 통해서 작은 성공의 기쁨이 더 큰 성공을 향해 나아가게 만든다. 무인태양광자동차경주대회를 하면서 겪게 되는 곤란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나 아무 생각 없이 던진 말이 갖는 의미는 물론이고 이름만 되면 아는 유명인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요건이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용기로 도전하고, 열정으로 노력하라를 통해서 어떤 생각과 마음을 가지고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남들보다 높은 성공을 꿈꾸면서도 정작 노력은 그에 비해 적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자의 이야기처럼 우리는 매일 선택을 하며 삶을 산다. 크고 작은 선택의 연속인 삶... 아쉬움과 후회만 남는 선택을 적게 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지나온 삶을 후회하지 않을 선택... 이 선택을 통해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가 있다.
자기계발서를 서너 권 읽은 사람이면 비슷비슷한 이야기에 살짝 지루하기도 하고 질렸을 것이다. 나 역시도 한동안 자기계발서를 열심히 읽은 적이 있는데 나중에 다 비슷비슷한 이야기들이라 어느 순간 자기계발서는 안 읽게 되었다. 헌데 '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는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 흥미롭기도 하고 마음으로 다가온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지금 현재 자신의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은 후 용기를 내어 실천이 필요하다. 올 해도 며칠 남지 않았다. 새해가 되면 항상 세우게 되는 새해설계... 지켜지지 못한 것이 더 많기에 후회만 남는데 내년에는 올 해와는 달리 열정을 가지고 한 가지라도 제대로 이루어내고 싶다. 여러 가지로 힘든 청춘들에게 힘이 되어 줄 인생의 성공 키워드가 분명 힘이 되어줄거라 생각하며 청춘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삶이 좀 더 빛나기 위해 필요한 이야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