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거짓말 시공사 베른하르트 슐링크 작품선
베른하르트 슐링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시공사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어디에서 본 것인지.... 누구에게 들었는지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사람들은 하루에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생각보다 많은 거짓말을 스스럼 없이 한다고 알고 있다. 나역시도 인생을 살면서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할 때가 있다고 느끼고 실제로도 하고 있다.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여름 거짓말'은 총 7편의 단편이 여름이란 한 계절을 통해 자기 자신을 속이거나 가족, 연인을 속이면서 생각하며 이야기들을 풀어 놓은 책이다.

 

우연히 한 여인을 만나고 그녀에게 빠지고 사랑하는 감정까지 생긴 남자가 있다. 그는 여자를 사랑하기에 그녀와 같이 있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자신과는 다른 삶을 살았고 현재도 살고 있는 풍요로운 여인의 삶이 부담스럽고 자신의 삶의 모습을 바꾸는게 두렵다.

 

오래도록 함께 사랑을 나누어 온 여인이 있지만 한번씩 다른 여인과의 짜릿한 만남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남자... 그는 오랜 여인을 위해 스스럼없이 거짓말을 하는 자신이 정당하다고 스스로를 세뇌시킨다.

 

유명 베스트셀러 작가를 아내로 둔 전직 작가인 남자... 사랑하는 아내와 어린 딸을 위해 새로운 보금자리에 자리를 잡고 살고 있지만 순간순간 자신이 아내에게 느끼는 열등감을 왜곡한다. 이런 남자의 마음은 가족을 한 울타리 안에 두고 싶어한다.

 

한 남자는 비행기에서 우연히 옆에 앉은 남자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남자는 장난처럼 한 행동이라고 변명을 하지만  과거에 여자친구를  커다란 위험에 노출시키고 만다. 남자는 누구나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행동을 하지 않은 자신을 변명한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한 여인의 남편으로, 아버지로, 할아버지로 행복한 모습을 가진 남자가 있다. 허나 그는 실패한 첫사랑을 통해 사랑과 행복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살았다. 가족과의 마지막 여름 휴가를 끝내면 커다란 계획을 갖고 있다. 순간순간 자신을 찾아오는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남자는.... 이런 남편의 진실을 알게 된 아내는 화가 난다.

 

한번도 이해되지 않았던 아버지와의 여행을 계획한 남자.... 아들의 생각이 느껴지지만 아버지는 쉽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지 못한다. 첫번째 부인, 개종, 바흐에 대한 생각까지...

 

마지막은 유일하게 여자가 주인공이였던 이야기는 현실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랑하지만 환경이 다른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 부담감은 물론이고 믿고 싶었던 대상에게 배신을 당하고 자신의 목숨처럼 지키고 싶었던 것들이 한순간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끼지는 마음... 여인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자식을 두고 있으며 손녀와 추억이 담긴 도시로 여행을 떠난다. 손녀로 인해 옛 사랑을 찾아가게 된 여인... 그에게 듣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 그동안 자신이 억지스럽게 믿었던 아니 믿고 싶었던 진실을 제대로 바라보게 된다.

 

 완벽한 사랑과 행복을 꿈꾸지만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 다만 사랑하고 사랑받는 마음으로 인해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이라 생각한다. 7편의 단편은 나름의 이유를 대면서 사랑과 행복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 역시도 인생을 살다보면 나름의 이유를 만들어 포장을 한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받고 상처주기 싫어서란 이름을 내세우지만 알고 보면 나 편하자고 하는 행동이다.

 

책을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서 저자를 알게 되었지만 사랑의 도피나 여름 거짓말을 통해 저자를 좋아하게 되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를 담아낸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된 책이라 여겨진다. 올 여름은 유난히 장마도 길었고 극지성 소나기에 기온까지 높아 수시로 짜증날 때가 많은 날씨다. 짜증날 때 기분을 바꾸는데 소설만한게 없다.

 

여름 거짓말.... 지금 이 여름에도 어디선가는 사랑을 위해, 행복을 위해 선의의 거짓말을 하는 우리가 있을 것이다. 나역시도 더위로 인해 불 근처에는 가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 때가 있지만 가족을 위해 기꺼이 이런 것은 아무것도 아니란 듯이 천연덕스럽게 웃으며 가족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