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모퉁이 카페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길모퉁이 카페' 책의 제목만 보면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작은 카페가 연상된다. 대형 체인점 커피숍이 아니라 작고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에 커피맛이 정말 좋은 카페를 알고 있다. 내가 떠올리는 이 곳과 책에 나온 카페가 서로 비슷하다는 느낌을 살짝 받았다. 저자 프랑수아즈 사강의 이름은 많이 들었다. 희대의 스캔들 메이커라고 불리워질 정도로 그녀는 크고작은 사건에 휘말리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나는 나를 파멸시킬 권리가 있다"는 그야말로 충격적인 주장을 펼쳤던 작가로 깊은 인상을 받았음에도 그녀의 작품은 여태껏 접해보지 못했다. '길모퉁이 카페'가 그녀를 만나는 첫 작품이고 주로 장편을 많이 썼다는 그녀의 글보다 단편소설 집을 먼저 만나게 된 것이 오히려 다행이다는 느낌을 받았다. 

 

 

 

열아홉 편의 단편들을 하나같이 삶보다는 죽음, 만남보다는 헤어짐, 사랑보다는 결별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내용과는 다르게 전혀 무겁지 않고 오히려 냉소적이며 차갑우며 시크한 느낌을 준다. 단편소설 속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먹고사는 것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을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부유한 사람들이다. 경제적인 어려움은 없어도 그들의 마음은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 

 

아내에 대한 사랑이 지나쳐 누군가를 죽이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힌 남자가 의도하지 않던 위험에 빠졌다가 나오면서 다시 사랑하는 아내로부터의 애정을 되찾게 되는 '비단같은 눈', 구속받지 않는 자유를 위해 애인에게 이별을 통보하기 위해 가던 기차 안에서 그만 화장실 문이 고장나 그 속에 갇히 된 여자.. 그녀는 처음의 생각과는 다른 말을 던지며 이야기의 끝을 맺는 '왼쪽 속눈썹',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있어 자신보다 배나 어린 젊고 매력적인 애인을 얻을 수 있었던 여자는 자신이 소유하고 버렸던 다른 애인들과 다른 한 남자로 인해서 심적 갈등을 겪는다. 그녀를 진심으로 대했던 젊은 남자와 그런 남자를 소유할 수 있는 하나의 물건같은 존재로 여긴 '지골르', 건강에 대한 생각없이 삶을 살았던 한 남자... 살면서 한번도 용기란 것을 내어 본 적이 없는 남자는 죽음을 선고 받은 시점에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늘 가던 카페에 갔다가 자신에게 익숙한 장소이며 사람들이 갑자기 낯선 존재로 다가온다. 냉소적인 미소를 머금으며 자동차에 오른 그가 자신의 삶에 대한 결단성을 내보이는 '길모퉁이 카페' 등등.. 열아홉 편의 단편소설들은 침울하고 시니컬한 분위기가 책의 전반적으로 깔려 있어도 무척 세련되고 감각적이란 느낌을 준다.

 

모든 것에 싫증을 느낀 여자가 클럽에서 신나게 놀다가 자신을 늦은 시간까지 기다린 어린 문지기 소년의 감탄어린 눈빛에 마음이 끌려 한동안 잊고 살았던 장소를 찾게 된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충동적인 감정에 이끌려 말에 올라타게 탄 그녀.. 허나 그녀는....

 

저자 프랑수아즈 사강의 대표작은 '슬픔이여 안녕'이라고 한다. 얼핏 다른사람의 글을 통해 잠시 보았던 기억은 있는데 정확한 내용은 생각이 나지 않는다. 그녀의 이름을 드높이는 계기가 된 책이라고하니 조만간 찾아서 읽어 볼 생각이다. '길모퉁이 카페'를 통해서 프랑수아즈 사강이 가진 문체의 매력이 무엇인지 그녀만이 가지고 있는 감각적이고 세련된 문체를 그녀의 다른 책을 통해서 또 만나고 싶을 정도로 길모퉁이 카페는 프랑수아즈 사강이란 작가를 나에게 확실히 인식시켜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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