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 속도에서 깊이로 이끄는 슬로 리딩의 힘
이토 우지다카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좋아한다. 그것도 많이 좋아하는 편이다. 나 스스로 생각해도 남에게 뒤지지 않을 만큼 책을 많이 읽는다고 말할 수 있다. 허나 그 많은 책들 중에서 머리 속에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책은 극히 일부분이다. 너무 많은 책들을 읽다보니 내용이 헷갈릴 때도 있고 어떨때는 도서관에서 빌려와서 읽다가 "아~ 이 책 읽은 책이구나" 하면서 내용이 생각날 때가 있다. 그만큼 책을 깊이 있게 읽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의 독서 습관은 학창 시절에 만들어졌다. 책을 유달리 좋아하는 친구와 친하게 지내면서 달달한 순전만화와 소설책에 빠져 들었었다. 물론 문학을 좋아하는 소녀들이 당연히 가지고 있는 시집도 포함해서다. 공부 시간에도 종종 책의 내용이 궁금해서 몰래 펴 놓고 읽은 적도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 시절이 그립기도하고 감성이 풍부할 때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둘걸 하는 생각도 들었다.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에 나온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 일명 '에티 선생님' 같은 선생님을 학창 시절에 만났다면 어떠했을까? 생각해 본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었던 나는 에티 선생님을 만났으면 '국어'에 흥미를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국어를 잘하면 모든 과목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이상하게 국어가 쉽게 느껴지지 않았고 크게 재미도 없었다. 그냥 우리나라 말이고 배워야하는 과목으로만 생각하고 평범한 학생들이 하는 공부 방식을 나역시 했을 뿐이다.
에티 선생님에게 공부를 배운 학생들은 행운아란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와 다른 일본은 중학교때 처음 담임이 3년을 내리 가르칠 수 있으며 수업 내용이나 방식에 대해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니... '은수저' 일본 작가의 작품을 3년에 걸쳐 배우는 학생들은 처음에 교재로 채택했다는 말에 의아해하고 더군다나 학습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선생님이 직접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나누어주고 짤막한 문장 하나를 가지고 그에 파생되는 이야기를 수업으로 이끌어내며 아이들에게 국어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수업을 한다. 처음에 낯설어 하던 학생들도 어느새 이 학습 방법에 빠져들어 국어를 재밌게 느끼고 자신들이 느꼈던 점을 글로서 선생님께 제출하면 학생 한명한명의 글을 다 읽고서 그거에 대한 생각을 써서 다시 학생에게 돌려주는 선생님...
에티 선생님은 은수저 작가에게 자신이 학생들에게 가르친 내용이나 학생들이 그것에 대해 쓴 내용을 작가에게 편지로 보내주고 두 사람의 인연을 오래도록 이어졌다고 한다. 에티 선생님에게 1년을 배운 학생이 전학을 가서 일반적인 국어 교육에 재미를 느끼지 못할 때 에티 선생님에게 편지를 보내 교재를 받고 싶어 하고 선생님 역시 학생이 답장을 기대하지 못할 때 나머지 교재에 대한 자료를 보내주어 누구보다 재밌게 공부하고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다는 글에 교육방식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책은 에티 선생님의 어려웠던 성장과정부터 지금이야 좋은 학생들이 앞다투어 들어가려는 사립학교지만 에티 선생님이 처음에 발령 받았을 때는 공립학교에 비해 한단계 실력이 떨어진다는 평을 듣고 있는 시절에 사립학교 학생들을 자신의 방식대로 배운 1회 학생부터 일본 최고의 대학인 교토대학에 합격하는 성적을 보여준다. 이후 계속적을 높은 합격률을 기록하는 학생들은 지금은 일본의 여러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어떤 선생님을 만나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느냐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으며 이와는 다른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독서하는 방식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
가끔 나의 독서 습관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있다. 어떻게 책을 읽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런 몇몇 사람이 쓴 책을 읽었는데 참 다양한 방법의 독서 습관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권의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면서 읽는 분들이 많지만 몇달 전에 읽은 책의 저자는 여러권의 책을 군데군데 짜맞추듯 찾아서 읽는 다독서를 한다고... 각자 자신에게 맞는 독서 방법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나역시도 책을 읽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누구의 것이 옳고 그르고는 개인의 취향이나 습관의 차이니까 말하기 힘들다. 자신에게 맞는 책 읽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을 통해 아들에게 그냥 책을 읽으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책이라도 천천히 제대로 연관되는 모든 것에 대한 생각해 보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독서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길러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깊이 있는 독서 방식을 배운 유익한 시간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