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하라
스테판 에셀 지음, 임희근 옮김 / 돌베개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면서 분노할 것이 어디 한두개뿐이겠야고 말하는 사람들도 정작 분노하고 화내야 할 것에는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고 쓸데없는 일에 목소리를 높이는 경우가 더 많다.

 

이 책이 올해 프랑스에서 발매되자마자 선풍적이 돌풍을 일으키며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했다는 글을 보았다. 93세의 레지스탕스의 노투사가가 외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지 궁금했으며 얇은 책이라 금새 읽어지는 글보다 그 속에 담겨져 내용은 의미심장하다.

 

저자 스테판 에셀은 제 2차 세계대전에 레지스탕스로 활동하며 나치에 맞서 싸웠으며 힘든 수용소 생활과 두번의 탈출 끝에 자유의 몸이 되었다. 첫 직장인 유엔에서 일하면서 세계 인권위원회의 핵심 멤버로 활동하며 1948년 유엔에서 세계 인권 선언된 문서를 작성하는데 참여하였으며 이후 외교관의 길을 걸었다.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이 선출되는 계기로 사회당에 입당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만든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나역시도 정치인들에게 염증을 느껴 정치에 아예 관심을 두지 않고 국민의 권리이며 의무인 투표에도 관심과 신경을 덜 썼었다. 헌데 '나는 꼼수다'라는 방송을 들으며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으며 우리나라가 정말 이대로 괜찮은가? 싶은 마음까지 생겼다.

 

왜 우리나라에는 스테판 에셀처럼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없는지 궁금하다. 남들보다 높은 지성을 자랑하는 분들은 어디에 있는지 정작 분노해야할 것에는 침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왜인지 한편으론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했다.

 

스테판 에셀씨는 비폭력을 통해서 분노하고 행동하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 현정권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자신이 갖고 있는 권리를 사용해서 제대로 사람을 뽑으면 될 것이라고 한다.

 

우리의 민주주의는 오히려 더 후퇴하고 있다고 말한다. 갈수록 심해지는 언론탄압으로 인해 국민들은 더욱 알 권리가 적어지고 있다.

 

책을 읽으며 저절로 끄덕여지는 것은 왜인지... 변화를 기다리기보다 적극적으로 변화에 동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폭력이 아닌 비폭력으로...

 

"나는 언제나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 편에 서왔다." p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