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침묵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4
주제 사라마구 글, 마누엘 에스트라다 그림, 남진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아주 어린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인 '물의 침묵'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주제 사라마구의 유일한 그림책이란 글에 놀랐다. 저자 주제 사라마구의 '눈먼 자들의 도시'는 책으로 만났지만 영화로도 상영되어 사람들에게 커다란 이슈가 된 작품으로 알고 있다. 영화는 못 보고 책을 통해서 저자에게 남다른 느낌을 받았는데 20세개 최고의 대표적인 문학 작가가 어린이들을 위해 만든 단 하나의 그림책.. 이 책이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 거장들이 그림책 중 네번째 시리즈라고 하니 이전이 작품들을 접하지 못한 나로서는 궁금하기까지 하다. 

 

한 소년이 낚시를 하기 위해 강가에 간다. 그들은 강의 보며 '강의 입'이라 부르며 기다란 혀처럼 생긴 좁다란 모래톱이 다른 강까지 길게 이어져 있는 모습이다. 나는 사람들이 드문 곳에서 낚시줄을 던져 물고기가 잡히기를 기다린다. 낚시줄이 움직이며 물고기가 전해주는 진동은 나를 흥분시키기에 충분했지만 물고기를 끄집어 내려는 몇번의 시도가 결국 헛수고로 돌아가고 만다. 나는 갑자기 떠오른 생각에 의해 다시 낚시대를 가지러 집으로 돌아가는데...

 

자신이 놓친 물고기가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거라 생각하는 주인공 '나'가 가지고 있는 인물을 통해 저자 주제 사라마구는 인생에 대비시켜 생각해 본다. 누구에게나 실패와 좌절의 시간은 존재한다. 이 시간에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은 180도 확 달라진다.

 

나는 놓친 물고기를 다시 잡으러 갔지만 결국 나는 물의 고요가 주는 침묵 속에 있다가 슬픔과 좌절만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놓친 물고기는 내가 못 잡았지만 어디에선가 힘이 센 누군가가는 그 물고기를 잡을거란 생각을 하게 된다.

 

놓친 물고기가 아쉬움과 좌절, 고통, 슬픔을 상징한다면 누군가 자신이 놓친 물고기를 잡아주는 사람을 떠올리는 것은 새로운 희망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희망이 결코 환한 빛속에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어려움과 좌절을 통해 희망을 만나는 경우가 더 많다.

 

노벨 문학상을 받은 작가의 글에 스페인 최고의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마누엘 에스트라다가 직접 그렸다고 한다. 초등학생보다 더 어른 아이들이 읽어도 좋다. 10장의 페이지 안에 짧은 글보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느낌이 더 강하다. 어린이를 위한 동화지만 인생의 대한 깊이 있는 물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작가만의 감각적인 글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