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마케팅 - 고객에서 답을 찾다
윤선.전영미 지음 / 북셀프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해바라기 마케팅' 책의 제목만 무슨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짐작하게 하는 말이다. 해바라기 꽃이 한결 같은 마음으로 해를 향한 마음을 보여주듯이 해바라기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을 향한 한결 같은 마음으로 모든 해답을 고객에게서 찾는 것을 의미한다.

 

두명의 저자 윤선 박사님과 전영미 박사님은 경제학 박사로 마케팅을 전공한 분들로 마케팅에 대한 다수의 논문과 강의를 다니시는 분들로서 마케팅이란 어떤 것인가를 제대로 알려주고 어떤 방식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을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성공하고 싶다면 발로 뛰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자신의 발품을 판 만큼 좋은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하면서 그들이 거둔 성공을 제대로 나의 것으로 얻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모방의 선에서 끝나고 만다.

 

발품을 팔아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다니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을 통해서 얻어지는 지식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된다. 책을 읽는 CEO는 망하지 않는다고 말할 정도로 책 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쁠수록 책을 읽고 공부해야 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마케팅 전략에 의해서 물건을 구매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무엇이든지 금새 싫증을 잘 내는 세태에서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전략은 필수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지갑을 열게 하느냐는 중요한데 이때 소비자가 무엇때문에 상품을 구매하는가?에 나와 있는 5단계 욕구는 미처 알지 못했던 여러가지 욕구가 존재하는걸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싸고 좋은 물건을 구입하고 싶어한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물건이 좋은 제품이고 비싼 돈을 주고 살만한 제품이라고 알리고 싶지만 제대로 된 정보를 소비자에게 주지 못하면 구매를 촉진할 수 없다. 제대로 된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생산자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고 자신의 상품과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 있는 정보를 준다. 또 고객의 기억에 남는 중심 단어를 브랜화 시키고 많은 사람들이 직접 자신이 일하고 있는 장소를 방문하게 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소통, 정보는 상품에 대한 가치를 높이뿐만 아니라 신뢰를 높이는 기능도 할 수 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다' 상품을 볼 때 흠집이 나거나 기스나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흠집과 기스난 상품은 싸게 판다면 구매하겠지만 소비자들은 좋은 물건을 제값 내고 사고 싶어한다. 소비자의 꾸준한 구매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계속해서 이어간다면 성공할 수 있다.

 

'해바라기 마케팅'이 이익을 내는 집단인 소비자에 바라보고 마케팅하는 계획하고 준비하며 감동시키는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다. 고객..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고객의 마음을 얻으려면 꾸준한 노력과 마케팅은 필수다. 한번의 믿음이 계속적인 신뢰로 이어져 고객에게 어필하면 좋겠지만 경쟁 상품 역시도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므로 변함없이 좋은 상품으로 마케팅을 하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한다. 책은 현장에서 얻은 지식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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