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댓 드라마티스트 - 대한민국을 열광시킨 16인의 드라마 작가 올댓시리즈 2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 지음 / 이야기공작소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속에 인생이 담겨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찾는 사람도 있고 드라마 내용에 나의 감정이 이입되어 슬프거나 기쁨을 함께 느끼기도 한다. 대한민국은 드라마 왕국이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드라마를 많이 만들고 드라마를 보는 국민이 많다. 거의 TV이를 잘 보지 않는 나역시도 한때 드라마 속에 푹 빠져 볼때가 있었다. 얼마전에 해병대에 입대한 현빈이 나오는 '시크릿 가든'에 목을 메고 시간엄수에 본방, 재방까지 확실히 챙겨서 보기도 했다. 

 

우리나라 드라마를 책임지고 있는 대표작가하고 생각하면 김수현 작가님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이외에도 노희경 작가님이나 김정수,  최완규, 김도우 작가님 정도 알고 있었다. 김수현 작가님이야 김수현 사단을 거느리고 있을 정도로 작가님의 작품을 좋아하고 출연하려는 배우들이 줄을 서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작품에 대한 열정도 남다르셔서 본인의 작품에서 애드립을 절대 할 수 없는 작가로도 유명하시다. 이외에도 '올 댓 드라마티스트'를 통해서 16명의 대한민국 대표 드라마 작가님들의 작품과 작가로 발을 들여 놓았던 계기를 비롯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와 작가님들의 삶의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지금도 드라마 제목은 기억하면서 작가는 기억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드라마만 보면서 재밌다 재미없다 평가를 하면서 볼줄만 알았지 이 드라마를 누가 썼을까? 생각을 해본적은 거의 없다. 딱 한번 '내 이름은 김삼순'을 너무나 재밌게 여러번 보고 있어서 알게 된 이름이 김도우 작가님이다. 김도우 작가님이 노처녀 30대를 살아가면서 경험담을 쓴 드라마가 아닐까? 싶었는데 소설로 나온 책을 보고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로 만들었는데 대박을 친 드라마다. 김도우 작가님도 본인이 로맨틱코미디 드라마에 소질이 있는줄 처음 알았다고 한다.

 

산적 같은 캐릭커쳐의 최완규 작가님은 김수현 작가님, 김정수 작가님처럼 높은 드라마 시청률을 기록한 허준이나 올인, 주몽, 종합병원 등을 쓰신 분이라 따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거 같다. 이분의 드라마는 여성팬들에게 인기가 있으면서도 드라마를 멀리하는 남성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16분의 작가님들을 통해서 드라마 작가로 살아간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침드라마를 보면서 막장 드라마라고 욕을 하면서도 꼬박꼬박 챙겨서 보는 주부들이 많다. 스트레스를 풀 방법을 모르는 주부들도 드라마를 통해 대리만족과 함께 마음껏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면서 생활의 활력을 얻기 때문이다. 가끔 친구들이나 동네 미용실에 가면 또래 분들이 나누는 드라마 얘기에 나도 모르게 솔깃할때가 있다. TV이를 안보지만 너무나 재밌거나 인기 있다는 드라마에 대한 정보를 들으면 솔깃해져서 드라마 시간대에 맞쳐서 보기도 한다.

 

드라마 속 내용들이 다 우리네 삶의 모습이다. 한편의 드라마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작가님들은 일일이 캐릭터에 맞는 사람들을 찾아 다니거나 연구를 한다. 그러기에 드라마속 인물이 바로 이웃의 모습이고 우리 부모, 나의 모습을 대신하고 있다. 나는 가벼운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모든 드라마를 지필하시는 작가님들이 작품에 쏟아 붓는 열정과 애정, 진정성을 알기에 오늘도 드라마를 보면서 우리는 즐거움에 빠져든다.

 

김운경 작가님은 말한다. "악은은 코믹한 것 같아요. 뭘 몰라서 악하게 사는 거죠. 왜 저렇게 바보같이 살까, 하고 생각이 들게 만드는게 악인입니다."

 

작가님들의 이름 앞에 있는 캐릭커쳐는 작가님들과 많이 닮았는지 궁금해진다. 지금도 드라마 작가를 꿈꾸고 배우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에게 작가님들은 책을 많이 보라고 강조한다. 유명 작가가 되어서도 책을 많이 읽는 것을 게을지 하지 않는 모습에서 저절로 존경스런 마음이 들게된다. 당장 오늘 저녁만해도 어떤 드라마가 하는지 잠시 떠올려보며 16분 중에 누가 있는지 생각해본다. 사람들과 공감을 이끌어 내는 드라마 한편이 사람들 가슴에 감동을 주며 지금도 기억되고 있다. 대한민국 드라마를 사랑하는 한사람으로서 드라마 대표작가님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