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의 집
새러 그루언 지음, 한진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몇달 전에 혹성탈출이란 영화를 본 적이 있다. 그때 나온 침팬지들을 미그미침팬지라고도 부르고 보노보라고해서 보노보가 무슨 말인가 찾아 본적이 있다. 그때 주인공 보노보가 보여주는 감정표현이나 사람의 말을 알아 듣고 뛰어난 학습 능력을 보며 사람과 거의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보노보는 침팬지보다 작으며 성격도 온순하여 침팬지는 화가 나면 물어 뜯는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지만 보노보는 발을 차는 등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다.

 

감정을 가지고 있는 유인원 보노보를 사랑으로 대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보노보들을 자신들에게 금전적 이익을 만들어주는 하나의 동물로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다. 신문기자로 일하고 있는 존은 자신이 기획하고 취재까지 담당하기로한 보노보에 대한 기사에 들떠 있다. 동행한 여기자는 바이러스가 옮길까봐 보노보를 보기를 거부한다. 보노보에게 남다른 애정을 보이며 존의 취재에 응해주었던 이사벨에게 호감을 느끼는 존.. 이사벨을 통해서 보노보가 인간의 말을 알아 듣고 수화를 사용하며 특수 설계된 그림문자를 이용해서 컴퓨터로도 대화가 가능한 보노보도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게 된다.

 

겉모습은 침팬지와 비슷하지만, 몸집은 더 날씬하고 팔다리가 길며 눈썹 부위가 더 평평함. 검은색 내지는 탁한 회색의 얼굴, 분홍색 입술, 몸 중심부를 따라 털이 양쪽으로 갈라짐. 표정이 풍부한 눈과 얼굴, 목소리 톤이 높고 발성이 잦음. 모계중심이고 평등주의적이며 평화로운 성향, 성적인 활동을 지극히 좋아함. 암컷낄의 유대감이 강함. p17

 

늦은 밤 보노보와 하루를 마친 이사벨은 퇴근하려다 자신을 향해 날아온 문에 맞아 기절을 하게 된다. 이 사건은 이사벨이 일하는 언어연구소 사람들이 보노보를 실험용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믿는 시위대에 의해 저질러진 일로 인터넷과 뉴스를 통해서 방송된다.

 

이사벨은 심한 상처를 입으며 병원 생활을 시작한다. 자신보다 보노보에게 끔찍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나 걱정스런 마음이 앞서지만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상처로 인한 고통만 깊다. 사고가 있던 이사벨의 차를 빌린 실리아에 의해서 이사벨의 남자친구 피터와의 관계를 듣게 되며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다.

 

존은 아름다운 아내 아만다가 계속된 출판 거절에 대한 실의를 벗어나고자 택한 일로 인해 두사람은 주말부부로 지내는게 마음에 들지 않으며 아만다 역시 자신의 일을 찾아 떠난 헐리우드라는 곳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일을 하고픈 마음에 꾹 눌러 참는다. 존은 자신의 취재기사를 가로챈 여기자로 인해서 신문사를 그만두게 되고 아내가 소개해준 곳에 취직을 하며 다시한번 보노보에 대한 기사를 취재하기 위해 간다. 우연히 만나게 된 이사벨과 존.. 서로는 언어연구소 폭발사고가 보노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에 의해서 계획적으로 일어난 일임을 알게 되고 증거를 찾기로 한다.

 

사람처럼 똑똑한 유인원 보노보.... 지금도 보노보들은 계속해서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날짜와 장소는 바꾸었지만 책속에 나온 장면은 실제 일어났던 일을 바탕으로 구성했다고 한다. 이 책을 바탕으로 영화<워터포엘리펀트>로 만들어졌다는데 보노보와 이사벨이 나누는 교감을 보고 싶다.

 

보노보뿐만 아니라 많은 동물들이 사람들의 이기심에 위해서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보노보의 집'은 보노보의 행동양식도 너무 신기하면서 재밌으며 스토리도 신선하고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어 손에서 놓지 않고 내리 읽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