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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초 안에 떠오르는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 비밀 - 끊임없는 성장을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 ㅣ 와튼스쿨 비즈니스 시리즈
바바라 E. 칸 지음, 채수환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브랜드란 특정한 회사의 제품이라는 것을 표시하는 명칭이나 상표라고 설명한다.
더 쉬운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명품 가방인 경우, 샤넬이라거나 루이비똥, 에르메스, 구찌 같은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바로 브랜드다.
이 브랜드 중에는 알렉산더 맥퀸 노박백(Alexander Mcqueen Novak bag)처럼 긴 이름으로 불리는 브랜드도 있다. 위의 긴 이름 중 ‘알렉산더 맥퀸’은 디자이너 이름이고, ‘노박 백’은 가방 자체의 이름이다. 즉 디자이너와 가방의 이름을 붙여서 브랜드화 한 경우인 것이다.
이처럼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가 짧은 것은 짧은 대로, 긴 것은 긴대로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것이다. 브랜드는 그 상품의 판매와 이익이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브랜드의 주인인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 어떤 것이 더 효과가 있는가에 맞춰서 작명을 하기 때문이다.
‘알렉산더 맥퀸 노박백’처럼 디자인의 이름을 넣는 것이 더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품질에 대한 신뢰를 주어서 판매에 유리하다면 디자인의 이름을 넣고, ‘코카콜라’처럼 단순히 회사의 이름만으로도 다른 경쟁 브랜드의 제품과 차별화되어 높은 구매로 연결되는 경우에는 회사의 이름만 넣어 부른다는 것이다.
브랜드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기업의 수익과 성장은 브랜드를 통해 제공하는 가치와 프리미엄 가격 전략, 그리고 고객들의 장기적인 충성심에서 나온다’오늘날의 시장은 대부분 구매자 중심의 시장이다.
세계화와 규제완화 대체 상품의 등장과 모바일 기기와 수단의 발달로 모든 정보들이 공개되어 있고, 그 유통속도와 폭이 넓고 빨라서 점점 이런 추세는 날이 갈수록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1985년의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이는 코카콜라의 뉴 코크 캠페인과 관련된 해로서 브랜드의 개념을 근본부터 바꿔 놓은 사건이었던 것이다. 이 해를 깃점으로 기업들마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게 되었고,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더욱 강력한 충성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변화된 시장 환경은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같은 회사에서는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을 전담하는 직원들을 고용하여 브랜드 관리를 전문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기도 한다.
만약, 브랜드 인지도가 낮거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부정적일 경우, 기업들은 더 적극적으로 차별적인 전략을 구사해서 소비자들을 설득해야 한다.
시장을 지배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투자와 똑 같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기업의 무형자산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브랜드 자산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에는 브랜드 확장, 라이선스, 브랜드 건축이라고 설명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