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여행 -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한 마음 수업
양재헌 지음 / 성안당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행복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마음에 걸리는 것이 없는 것이라는 아주 소박한 정의를 합니다. 그리고 불행은 마음가지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결국 행, 불행은 주어진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이 지어 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행복이나 불행은 외부에서 온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속에서 결정되는 문제라는 것이지요. 이 분은 사진을 전공하신 분입니다. 그런 연유로 이 책에는 잘 찍힌 사진들이 저자의 이력을 잘 확인시키고 있습니다.

 

나는 행복 여행이라는 제목에 방점을 찍고 책을 읽었는데, 내 기대와 약간은 괴리가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행복을 이야기하다가 바로 이어지는 죽음의 이야기는 상당히 당혹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행복한 삶이란 죽음까지의 전 과정임을 감안한다면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저자는 어렸을 때 가정형편이 넉넉하지 못하여 신문을 돌리다가 선생인에게 발각되어 폭행을 달하기도 했다는 내용은 코 끝이 찡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카추사 출신으로서 영어를 잘하는 사람으로서 이 실력을 바탕으로 취직이나 직장생활에도 많이 활용하였고, 일본어나 중국어, 심지어는 아랍어까지도 업무상 익혔다고 하는 것을 보면, 대단히 열심히 산 사람임에 틀림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아내와 관련하여 명상이라는 내용이 많이 관심이 생겼고, 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행복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저자가 관심을 갖고 있거나 즐겁게 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기에 독자인 내가 볼 때는 내용 전개가 약간은 산만한 느낌입니다.

 

특히 우리가 보통 자세히 다루기 싫어하는 죽음, 장례의 내용들을 비교적 자상하게 설명해 놓은 부분은 많은 참고가 됩니다. 또한 저자의 전공인 사진에 대하여 전문적인 내용까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이 분야에 문외한인 입장에서 상당히 좋은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