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밝히는 에머슨 명언 500 - 막막한 인생길에 빛이 되는 글들!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석필 엮음 / 창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고 존경받는 사상가이자 시인인 랄프 왈도의 말 중에서 인생을 바람직한 길로 안내하는 글만을 정선하여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입니다.

그 내용은 에머슨의 많은 말 중에서 발전과 변화, 학문과 지혜, 행동과 자립, 비전과 창의성, 자아와 자기 신뢰, 아름다움과 행복, 자연의 가르침, 배려와 우정, 운명과 진실, 사회와 정치, 여행과 경험이라는 11개의 소제목을 나누고 그 제목에 관한 명언들을 정선해서 싣고 있습니다.

 

에머슨은 19세기에 살았던 사람으로서 미국 사람입니다. 2세기가 넘은 21세기, 동양에 살고 있는 형편에서 읽어도 전혀 어색한 내용이 없고, 현재에도 딱 맞는 명언들입니다. 고전이 다 그렇듯이 동서양과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여 다 적용되는 가치관들입니다.

 

나는 어렸을 때에도 이 분의 명언들이 있는 책들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 때는 그저 이 분이 유명한 사람이구나 정도의 지식밖에 아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이 분의 말들은 다 깊은 공감이 갑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저자가 미국사람이기 때문에 영어 원문도 함께 소개해 주고 있어서, 영어로 해석해 보면, 우리나라 말로 번역된 뉴앙스와 사뭇 다릅니다. 원문으로 읽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만, 영어도 배우고, 원문의 향기도 맛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머슨은 현실적인 문제뿐 아니라 영적인 영역까지도 고찰한 분이기에 그의 글들은 깊이가 느껴집니다.

그냥 피상적인 현상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현상 속에 내재된 함축된 의미까지 잘 표현해 놓은 글들이 비록 길지는 않지만 긴 여운을 줍니다.

 

나는 교회에 다니는 입장이라, 저자가 언급한 믿음이나 하나님에 대한 내용의 글들이 쉽게 다가오고 관심있게 보여집니다. 이 책은 지면의 여백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서 읽기도 편하고 눈도 시원합니다.

결국 얼마나 긴 세월을 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세월동안 어떻게 살았느냐가 중요하다와 같은 말은 가시처럼 깊이 박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