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바이블 -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터 혁신 전략
최두옥 지음 / 유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의 삶에 가장 극적인 변화를 주었던 해가 2020년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일상과 삶의 패턴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이 변화는 우리들의 동의나 자발적인 참여가 아닌 강제적이며 불가피한 몸부림이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살아야 하고, 옆 사람과의 거리를 2미터로 유지해야 하는 등의 조처들은 여간 불편하지만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일상 으 로 자리매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19는 개인의 삶을 변화시켰듯이,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에 따라 직장의 풍속도 또한 스마트 워크 시스템으로 재편되었습니다.

 

저자는 오래 전부터 이런 변화를 예감한 선구자적 입장에서, 2011년 스마트 오피스 기획을 위해 머물렀던 유럽과 미국에서 이런 변화를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메가트랜드임을 인지하고, 우리나라에 도입하는데 개척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스마트워크 R&D 그룹 베타렙 대표로 재직하면서, 이 분야 업무의 컨 설팅, 자문, 교육을 돕고 있습니다.

저자는 스마트 워크의 성과 중심적 미국의 모델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유럽형 모델 중 스마트워크의 선진국인 네델란드의 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 다.

 

이 책은 스마트워크의 본질적인 의미부터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까지 스마트 워크의 전 영역을 7가지 전략을 통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7가지 전략이란, 문제해결, 리모트워크, 스마트오피스, 애자일 방식, 뉴 리더십, 업무 역량, 변화 대응입니다.

사실, 오래 전부터 스마트 워크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담론이 있어 왔습니다.

 

갑작스러운 코로나 사태가 있기 전까지는 스마트 워크 업무에 대하여 수동적인 입장이었고, 선택적인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 19는 이런 여유를 용납하지 않았고, 살기 위한 필수적인 옵션이 되었습니다. 스마트 워크는 2010년을 지나는 동안 나름의 시도를 하게 하였고, 그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실제 실행의 결과 나타난 문제점 등을 보완하고, 세심하게 더 다듬어서 새로운 생활패턴으로 정착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