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모두의 적 - 해적 한 명이 바꿔놓은 세계사의 결정적 장면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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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헨리 에브리는 만신전에 묻힌 여느 인물만큼이나 널리 알려진 

전설적인 인물이었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영감을 주는 영웅이었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무자비한 살인자였다. 또 폭도였고, 노동자 계급의 

영웅이었으며, 국가의 적이었고, 해적왕이었다. 

그리고 유령이 되었다. -034



강렬한 제목만큼이나 강렬한 표지의 책, 게다가 해적의 이야기라하니 정말 

기대가 되었다. 

헨리 에브리 17세기 가장 악명 높은 해적왕이고, 전 세계에 수배령이 내려진 

최초의 인물로 인류 모두의 적이라 불린 인물이다. 

그러한 그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진 바가 없다하니 더 놀라울 따름이었다. 

텔레비젼에서 한 편의 역사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읽었던 책이다. 

인도양에서 벌어진 보물선과 영국 선박간에 있었던 긴박한 사건, 뜻밖에도 

우연에 우연이 겹친 사건이었고 세계사를 바꾼 변곡점이 된 그 사건을 따라 

가며 그 당시 세계 역사의 중요한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해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그 기원은 지금도 논란거리이며 그들의

고향은 지중해로 우리에게 익숙한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었다. 

해적의 황금시대에 그들의 잔혹성, 만행을 알리는데는 인쇄술이 한 몫을 했고 

대중들에게 그들의 이야기는 때로는 영웅담처럼 상상력을 자극했을 것이다. 

육지에서와 달리 바다 위에서 많은 인원들이 그것도 좁은 배에서 지내야하는 

생활이 얼마나 열악하고 힘들었을지 그려볼 수 있었다. 

하지만 신분이 이동이 힘든 사회에서 당시 스페인 원정에 참여하는 선원들에게 

주어지는 보수는 그들에게 위험을 감당할만큼 충분히 희망을 주었다. 

헨리 에브리는 스페인 난파선을 인양하려는 스페인 원정에 참여한 인물로 찰스 

2세호의 일등항해사였다. 그런 그가 어떻게 선장이 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은 범죄가가 되었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지 않는가. 


 

활발한 무역활동으로 바다는 세상을 이어주는 통로였으며, 바다 위에서 굶주

리며 살아가는 해적들은 항해하는 배들에 실린 각종 물품을 약탈하며 생활했다. 

그런 상황에 맞물린 각 국의 이득, 회사와 개인의 이득, 경제 흐름이 뒤엉켜 

있었고 안전한 항해를 하기위해 해적들에게서 보호할 세력이 필요했다. 

꼭 잡아야할 헨리 에브리는 행방이 묘연해졌고 그와 함께 행동했던 해적들에 

대한 재판이야기도 흥미진진할 것이다. 

무굴제국, 동인도회사, 보물선, 선상반란, 인쇄술, 팬시호, 재판...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할 이야기들이 펼쳐질 세계사의 결정적인 장면 속으로 

떠나보자!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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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란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 그녀를 기억하다
권비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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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잃어

버린 나라을 되찾는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 -17



하란사, 독특하고 눈에 띄는 이름이었다. 

동명영화 '덕혜옹주'의 작가로 이번에는 대한제국의 여성 독립운동가인 하란사

이야기이다. 

"드디어 떠나기로 했어. 이번 일은 반드시 이룰 거야. 이루어야 해!" 라고 

말한 뒤 떠난 란사와의 마지막 만남을 떠올리는 화영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어디에 무슨일로 가는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아주 중요한 일을 하러가는 

것임엔 분명할 것이다.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의 인연은 단 한 번으로 끊나지 않았고 서로 다른 성격이 

지금까지 이어졌을지도 모른다. 


이즈음 사는 일은 문 하나를 열면 또 다른 문이 있는 형국이었다. 그 문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193-194



하란사 그녀의 본명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이화학당에서 받은 세례명을 자신이 

한자음으로 바꾸어 지은 이름이 란사였고 성은 남편의 성을 따랐다고 한다. 

이 일화만 보아도 그녀의 성격이 어떠했을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하고자 마음 먹은 일은 꼭 해내고 마는 그녀였다. 

결혼 후에 이화학당을 다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갔으며 이화학당 기숙사 사감이 

되었고, 우리나라 최초로 파이프 오르간을 설치하였다. 화영은 오르간 대신 

군자금으로 돕는 것이 낫지 않겠냐고 했지만 그 오르간은 의미도 있었고 또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이 있었다.  

하상기와의 결혼, 이화학당에서 공부, 도둑이었던 병수와 첫 만남, 미국 유학 

중에 만난 의화군 이강과의 인연... 욕도 잘하고 다소곳하지도않았던 그녀를 

새로운 삶으로 이끌고 있었다. 



하얀 눈이 내렸다. 더러운 것, 보기 싫은 것을 다 덮어주는 눈은 한순간이라도 

고마웠다. -226



독립을 염원하는 많은 분들의 노력, 눈물이 있었다. 또한 그들을 감시하는 

수 많은 눈과 귀가 있어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야 했다. 

누구를 믿어야할지알 수 없는 혼란스러운 상황이었고 시대였다. 

어쩌면 다시 돌아올수 없을 지도 모를 길을 떠나는 하란사와 이강의 여정을 

지켜보면서 얼마나 조마조마했는지 모른다. 그리고 안타까운 탄식만이....

이와같이 이름없이 스러져간 이들이 얼마나 많을까, 가슴이 벅차올랐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다.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고 또 뒷통수를 치는 

자들의 행동에는 참을수 없는 분노가 치밀었다. 

치욕스럽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역사이다. 독립을 위해 피흘린 수 많은 

분들의 염원도

앞으로도 우리가 기억해야할 분들의 행적과 그 이름이 더 많이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졌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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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끄기 연습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올가 메킹 지음, 이지민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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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때로 나는 바쁜 게 쉬운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하던 일을 계속하는 것이 

편하다. 온종일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점검하는 편이 모든 것을 멈추고 

자리에 앉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쉽다. 사실 오늘날처럼 바쁜 세상

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가장 어려운 일이다. -038 



한동안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만큼 정신없이 살았다. 

그러다 문득 든 생각, 왜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있으면 안 되지, 왜 끊임없이 

무언가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왜 한 가지 일에 제대로 집중을 하지 못하지....

그래서 눈길을 끌었고 마음이 가는 책이었다.

사방의 불을 다 끄고 오로지 한 곳에만 켜두었으니 오롯이 거기에만 집중할 

수 있을 터다. 그리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시간이다. 

네덜란드에 거주하면서 네덜라드 휴식법 '닉센'을 알고 연구하면서 실제 

삶에도 적용하고 있다는 저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휴식법'인 닉센 전문

가이며 작가, 번역가, 칼럼리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니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면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데 주로 죄책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인간 쉼과 비움에 관심이 갔다. 앞만보며 바쁘게 

살아온만큼 여유를 즐기고 싶은 마음이었으리라. 

그래서인지 편안한 소파에 앉아서 따뜻한 찻잔의 온기를 느끼며 앉아서 

닉센을 하고 있다는 저자의 말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느껴졌다. 

또 요즘 우리가 말하는 멍 때리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잠시라도 짬이 나면 자연스럽게 스마트 폰을 

들여다본다. 메일, SNS, 뉴스 등을 보는데 익숙해져버린 것이다. 



집에서, 근무 중, 버스를 기다리거나 타고 이동할 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해보자. 잠자기 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뉴스 확인하지 않기, 일 시작

하기 전에 잠깐 눈 감기 등 바로 생각끄기다. 

문제가 잘 풀리지않을 때 계속 그 일에 매달려있기보다 잠시 걷거나 쉬다

보면 해결의 실마리가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생각 끄기 대신 음악 듣기, 사회적 활동하기, 신나게 놀기, 자전거 타기 등 

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건강과 행복이 화두다. 바쁘게 정신없이 살아가는 하루하루를 보다 건강

하게 즐기며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닉센, 생각 끄기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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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mian 데미안 세트 - 전2권 - 영문판 + 한글판
헤르만 헤세 지음 / 반석출판사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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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학창시절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던 책이다. 이 책을 읽었거나 읽지

않았어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구절이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책으로 

청소년기를 지나는 나에게 큰 충격을 준 이야기였다. 

세월이 흐른 지금 영한 대역으로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정말 반가웠다. 

책을 받아들자마자 소파에 앉아서 읽기 시작했다. 

영어 단어도 열심히 찾아야했고 중간중간 제대로 읽고 이해했는지 확인해

가면서 읽었는데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다. 


It was my own affair to come to terms with myself and to find my own way, ....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은 내 자신의 일이었다. -62


 


호기심, 고민, 방황하고 성장하는 청소년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냥 행복했던 어린 싱클레어가 성장해가는 과정, 특히 데미안과의 심오한 

대화는 어른이 된 지금 다시 읽어도 우리에게 전해지는 강한 메시지가 있었다. 

공부를 하기위해 처음으로 집을 떠나 낯선 하숙집에서, 학교에서도 관심받지도 

존중받지도 못하며 혼자 겉돌며 지내는 싱클레어. 

자신의 존재,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싱클레어가 만난 사람들, 우리가 

살아갈 세상으로 이끌어주는 스승과 같은 역할을 한 이들과의 만남이 있었다. 

싱클레어를 처음으로 자신이 속했던 순수하고 따뜻한 세계에서 벗어나게 한 

크로머와의 악몽, 싱클레어를 알아 본 데미안, 알폰스 벡, 그가 방탕한 생활에서 

벗어나게 해 준 베아트리체, 싱클레어를 더 깊이 있게 이끌어 준 피스토리우스와 

크나우어. 


He joined me and we took a walk, but talked of only inconsequential matters. 


우리는 함께 어울려 산책했지만 대수롭지 않은 일들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다. -107


 

영어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작된 영어 원서 읽기의 꿈, 헤르만 헤세의 

작품을 영어 원문으로 읽을 수 있어서 정말 기뻤다. 

평상시 쓸 수 있는, 써도 좋을 만한 문장들이 많아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었다. 

그 어느때보다 즐기면서 읽었던 책으로 필사해도 좋을 책이란 생각이 들었고, 

영어 해석과 번역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가는 재미도 있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고, 잠잠해진 듯했던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무더위도 기승이라 자연스럽게 다시 집콕 모드가 된 나에게 데미안은 정말 

선물 같은 책이었다.  


"Sinclair, you are a child! Your fate loves you. One day it will be entirely yours 

-just as you dream it -if you remain constant to it." 


"싱클레어, 어린아이군요! 당신의 운명은 당신을 사랑해요. 언젠가 그것은 

완전히 당신의 것이 될 거예요. 당신이 꿈꾼 대로, 당신만 변함없으면." -180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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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인 더 뮤지엄 - 음악이 보이고 그림이 들리는 예술 인문 산책
진회숙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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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의미를 찾는 것은 감상자의 몫이다. 감상자는 작품을 대하면서 스스로의 의미를
창조한다. 특히 창작자가 '의도적'으로 '의도'를 드러내지 않는 우연성의 예술에서는
더욱그렇다. 작품은 우연히 탄생했지만 그 의미는 우연이 아니다. 감상자가 기필코
그 작품에서 자기만의 필연적 의미를 찾아내기 때문이다. -26


코로나 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책읽고 음악 듣는 시간이 늘어났다. 

TV채널을 돌리다가 클래식 음악이 나오면 관심을 갖고 잠깐 듣기도 하지만 

이내 채널을 돌리게 된다. 클래식 음악이 익숙하지 않은 까닭일 것이다. 

음악과 그림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책, 클래식 인 더 뮤지엄!

막내딸의 에피소드로 시작된 이야기는 꽤 흥미로웠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기억을 떠올리게도 했지만 나름 의미를 가지고 작곡을 한 아이의 설명을 귀

담아 들어주고 연주해 준 가족들의 따뜻한 모습이 그려졌기 때문이다.

사실 책, 음악,  미술 작품, 영화 등 작품을 읽고 느끼는 것은 우리들 몫이라고 

생각한다. 

그림을 그린 작가의 의도나 심리상태들을 잘 읽어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나처럼 눈에 보이는 부분만 보이는 사람들도 있을테다.

그래서 작가의 설명을 들으면서 예술가들의 다양한 작품과 시대적인 배경, 

그들의 삶을 듣고 알아갈 수 있어서 유익했고 좋았다.

또한 작품이나 작가에 얽힌 일화들은 더 흥미로웠기에, 백남준 작가와 얽힌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아쉬워하고 웃은 사람은 나만이 아닐 거라 생각된다. 



물론 미술작품을 보면 난해한 작품들도 많다. 

피카소의 그림을 처음 보고서 문외한인 나도 당황했듯이.

그런데 백남준의 '완벽한 피아노', 아르망의 '불타버린 바이올린과 활'을 보며 다시

마주한 당혹스러움에 역시 예술은 어려운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4분 33초'라는 작품은 예전에 들어본 것 같다. 그 당시 실제로 공연을 보러 온 사람

들이 얼마나 의아했을지 그 상황이 그려진다. 그렇지만 저자의  해석듣고보니 

이제서야  나도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자기들이 초조하게 연주를 기다리는 동안 냈던 그 모든 소리들, 주변에서 들려왔던 

그 모든 소음들이 바로 케이지의 작품이었다는 것을.'-35

오감도를 보면서 시각화된 도형으로 다가왔다는 작가는 천상 예술가인가보다.


'도전이 없다면 변화도 없는 법이다.'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보면서 일상생활 뿐 

아니라 예술 작품도 우리는 익숙한 것이 아니면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불편한 것이다. 

당시의 상식을 벗어난 획기적인 작품에서 사람들은 불안을 느낀 것이라고 한다.

본 윌리암스는 '날아오르는 종달새'를 조지 메레디스의 '날아오르는 종달새' 시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했다는데  시를 읽고 설명을 듣다보면 평화로운 시골풍경이 그려질 

진다. 음악을 연주하고 있는 악기 소리들이 귀에 들리는 듯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풍경, 실제로 우리 민요와도 비슷하다니 정말 신기했다. 

장마가 시작되었다. 며칠 째 내리는 비에 집콕하면서 많은 작품들을 읽고 보고 들었다. 

그냥 쓱 지나갈 뻔한 작품들을 작가의 안내로 꼼꼼하게 보았다. 

흘러내리는 옷자락, 표정, 색감, 의미..... 

오롯이 나만을 위한 느긋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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