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국지 인생공부 - 천하를 움직인 심리전략 ㅣ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나관중 원작 / PASCAL / 2025년 10월
평점 :
물은 모난 그릇에선 모나고, 둥근 그릇에선 둥급니다. 흐름을 거스려는 자는 부서지고, 흐름을 읽는 자는 살아남습니다. 그 안에서 진짜 지혜로운 사람은 '멈추지 않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이들입니다. 『삼국지』는 바로 이러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22

천하를 움직인 심리 전략, 삼국지 인생 공부!
나관중의 삼국지는 소설책으로, 시리즈로 또 아이들과 함께 만화책으로 재미있게 읽었다.
셀수 없을 만큼 다양한 캐릭터의 인물들을 만나고, 그들의 성공과 좌절, 실패 그리고 도전을 보았다. 더불어 자연스럽게 사자성어도 알게 되었기에 기억에 남는 책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다.
도원결의, 읍참마속, 적벽대전, 사면초가 등등 제법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생생한 기억 속 장면들을 떠올리며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되고 더 깊게 알아가는 시간, 지혜와 교훈을 주는 이야기였다.

"진정한 관계란, 감정을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법과 원칙을 무너뜨린다면, 우리는 결국 더 큰 혼란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86
삼국지 중 30개의 대표 문장을 선정하여 문장에 담긴 의미, 상황적 배경, 인물들의 심리에 대해 알아보며 삼국지의 흐름을 따라간다.
"천하대세, 분구필합, 합구필분", 자연의 섭리처럼 반복되고 있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천하를 통일하고자 했던 영웅들의 이야기를 현대의 역사,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비춰보니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다.
유비, 조조, 제갈량, 손권, 사마의, 한신 그리고 세월을 뛰어넘어 진나라, 징기스칸, 더 나아가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의 결단, 레고, 노키아....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꾸려면, 그 말이 진심이어야 하며, 그 진심은 반드시 행동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감녕이 몸소 보여준 "언필행, 행필과"의 진정한 실천이었습니다. 240-241
거대한 역사의 흐름, 세상의 이치가 담긴 책, 삼국지 등장 인물들과 상황을 통해서 전술, 심리, 리더십, 영웅들의 실수와 후회, 인간관계, 처세술 등을 읽으면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된다.
감정에 치우쳐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일을 없어야겠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기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진화해가는 디지털에 발맞추어 시대의 흐름도 알아야한다.
부록에서는 MBTI로 분석한 '삼국지 등장인물 심리분석'으로 주요 인물들의 특징, 성향도 알 수 있었는데, ENTJ 통솔자형인 조조 혹은 제갈량같은 INTJ 전략가 유형 등 누구와 유사한 지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