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읽은 국내 소설. 좋다.






어르신은 다 늙은 사람이 이제 와 겁낼 게 뭐 있겠느냐고 말은 하면서도 개인정보가 드러나는 것은 극도로 조심하는 눈치였고, 결국 나중에 밍밍 씨를 통해 몇몇 부분은 반드시 삭제해달라고 요청해오기도 했다. - P16

지붕과 벽이 있는 공간안에서만 유효한 용기. 내가 하는 동성애가 더는 사생활이아니게 되는 순간, 단체에서 벌이는 거리 캠페인이나 시위활동을 통해 내가 바로 성소수자라고 세상에 소리쳐야 하는 순간, 나는 내 안에 꿈쩍도 하지 않는 바리케이드가 있다는 걸 실감하며 물러서게 됐다. 거기까지 가고 싶지는않았고 거기에 있는 사람들처럼 절박해보이고 싶지도 않았지. - P21

남들과는 다른 욕망을 지녔다는 이유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신체에 수치심과 모멸감을 적립해온 사람이라면, 반복되는 혼란과 부정 속에서도 기어코 규범을 거스르는 쾌락 쪽으로 향하는 자신에게 진저리 쳐본 사람이라면, 제아무리 벽장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한들 이 소설에서 자신의 어떤 시절을 겹쳐보지 않을 수는 없을 테니까. - P32

그 이후로 지금까지도 나는 줄곧 게이인 화자를 내세우며 글을 쓰고 있다. 내 성적 정체성과 화자의 성적 정체성을 일치시키자 그간 소설을 쓸 때마다 감지되었던 위화감이 거짓말처럼 사라졌고, 그 소설들은 실제 내 삶에도 영향을 미쳐 나는 소설 밖에서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말할 수 있게 되었다 - P34

이런 죽음과 그런 죽음이 과연 다를까요? - P38

아버지는 내게 많은 것을 묻는 사람이 아니었기에 무언가 물을 때면 그냥 넘어가기 힘들었다. - P57

문제는 주말이었다. 생각이 넘쳐흘러 무슨 짓을 저지를지 모르겠다는 두려움이 들었다. 그래서 술을 마셨다.어느 주말인가, 밤새 술을 마시고 잠이 들었다가 눈을 떠보니 일요일 오후 3시였다. 겨우 몸을 일으켜 욕실 세면대 앞에 섰는데 코피가 났다. 코피를 보는 순간 현기증이 일어 주저앉았다. 나는 주저앉은 김에 한번 울기로 했다. 코피가 멈출 때까지 소리 내어 울었고 뜨거운 물로 샤워를 했다. 욕실에서 나와 집을 둘러보니 거대한 쓰레기통 안에 있는 기분이었다. 나는 천천히 청소를 시작했다. 그리고 쓰레기를 버리러 밖에 나갔다가 다시 집으로 올라가기가 싫어서 그대로 슬리퍼를 끌고 산책을 나갔다. - P60

하지만 나는 결국 묻지 못했다. 손을 잡지 않았어도, 그저 나란히 서 있기만 했어도 그 둘이 평범한 관계가 아니라는 걸 나는 본능적으로 알았던 것 같다. - P67

그런데 이게 화상이 아니라구요? 엄청 뜨거웠는데,
이건 동상. 뭐, 증상은 비슷한데. 되게 뜨거웠는데, 불에 덴 것처럼. 그게 너무 차가워서 뜨겁다고 느끼는 겁니다.
얼마나 갈까요? 좀 걸립니다. 어떻게, 오래 잡고 계셨나 봐요. - P67

알잖아. 중요해 보여도 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거. 어려운 것도 아니고. - P76

결국 우리는 자신이 믿을 수 없는 나이에 들어서게 되니까. - P77

어떤 마음은 없는 듯, 죽이고 사는 게 어른인 거지. 그렇지? 그런데 어째서 당신들은 미래가 당연히 존재할 것이라고 믿는 건가? 그러나 이 모든 말을 나는 할 수 없었다. 수형의 뒤에서 하얀 수증기가 뭉게뭉게 피어오르고 있었다. 자기야, 꿈같아. 내가 겨우 입을 열었다. - P88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8-11 21: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파랑님, 이번주에 비가 많이 왔는데, 비 피해는 없으신지요.
오늘은 습도가 높은 날입니다.
건강 조심하시고, 편안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새파랑 2022-08-12 07:26   좋아요 2 | URL
비 피해보다는 비때문에 신발들이 다 젖었네요 ㅋ 습한날씨 건강 잘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scott 2022-08-11 23: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파랑님 계신 곳 비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전 주문한 책들 젖어 있을 까봐
걱정 ㅎㅎㅎ

새파랑 2022-08-12 07:26   좋아요 1 | URL
장마기간에는 책 주문을 줄여야 할거 같아요 ㅋ 물먹는 하마 필수입니다 ^^

미미 2022-08-13 13: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박상영 작가보다는 김병운 작가의 글이 마음에 와닿더라구요
요즘 비가 너무 자주와서 비그친날도 행복꺼리가 되었습니다ㅎㅎ 뭐든 잃어버려야 그 가치를 실감한다는 말이 맞네요^^*

새파랑 2022-08-13 15:39   좋아요 1 | URL
전 박상영 작가책은 한권? 읽어봤는데 잘 안맞더라구요 ㅎㅎ 이 책도 리뷰써야 하는데 아직 못쓰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