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갑자기 일이 생겨서 중간에 읽기를 중단했는데 재미있다.누군가에게 편지나 이메일을 쓰고 싶어진다.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드는 거, 그게 그렇게 중요합니까?

예, 아주아주 중요해요, 도덕군자님, 적어도 저에게는요. 저는
1) 제가 남의 마음에 드는 걸 좋아하고,
2) 누가 제 마음에 드는 걸 좋아해요.

당신이
3) 당신 자신을 마음에 들어하는 것, 이것만으로는 안됩니까? - P61

그러니까 제 생각을 자주 하신다는 말씀이죠? 다행이네요. 저역시 당신 생각을 자주 해요, 레오. 어쩌면 우린 정말로 만나서는 안 될지도 모르겠어요. 좋은 꿈 꾸세요! - P63

안녕, 레오. 늦은 시각에 귀찮게 해서 미안한데요, 혹시 지금 컴퓨터 앞에 계세요? 레드와인 한잔 할까요? 물론 각자 마시는 거지만, 사실 전 벌써 세 잔째예요. - P63

이곳은 우리 둘만을 위한 공간으로 남겨둡시다. 우리 두 사람 가운데 하나가 죽거나 서로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되는 날(제가 먼저 그럴 일은 없으리라 봅니다만)까지 이렇게 관계를 유지하기로 해요. 아름다운 봄날, 한껏 즐기세요. - P66

예, 좋습니다! 하지만 세시 정각에 들어갔다 다섯시 정각에 나오지는 말기로 해요. 그리고 계속 누구를 찾는 티가 나게 두리번거리지도 말고요. 아무튼 자기가 드러나도록 눈에 띄는 행동은 하지 말자고요. 저를 발견했다고 흥분해서 저에게 다가와 ‘당신이 레오 라이케죠. 맞죠?‘ 하고 묻지도 말고요. 서로를 못알아볼 수도 있으니, 서로에게 알아보지 못할 기회‘도 줘야 합니다. 아셨죠? - P76

저는 저의 에미 로트너를 현실에서 뒤쫓게나 아쉬워하는 것보다 머릿속(내지는 컴퓨터 모니터 속)에서 그려보는 게 더 좋습니다. - P100

1) 나를 직접 만나고 싶어요? - 물론이죠. 당신을 직접 만나고 싶어요. 간접보다는 직접이 낫지 않나요?
2) 왜죠? - 그건 우리가 만나보고 난 다음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3) 그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 될 대로 되겠죠. 될 대로 되지 않을 거라면 될 대로 되지 않을 테고요. 그러니까 어차피 되어야할 대로 되게 되어 있어요.
4) 당신 남편이 그걸 알면요? - 결과가 어떻게 됐는지 알아야 알 수 있겠죠. - P112

저는 누구에게 동정 받는 걸 견디지 못합니다. 차라리 제가 누구를 동정하는 게 낫죠(나 자신을 동정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건 저 혼자만의 일이니까요). - P127

에미, 저는 제 안의 ‘제2의 목소리‘를, 에미를 잃는 게 두렵습니다. 그 목소리를 간직하고 싶습니다. 그 목소리를 조심스럽게 대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이미 저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당신의 레오 - P134

우웩! 오늘은 당신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저도 제가 마음에 들지 않아요.

이럴 땐 다시 당신이 마음에 드는군요!

고마워요. - P139

그런데 레오, 당신을 대할 때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꾸밈없이 드러내는 게 조금도 망설여지지 않아요. 당신에게 이건 기대해도 된다. 이건 안 된다, 그런 걸 깊이 생각하지 않아요. 그냥거리낌 없이 저돌적으로 글을 쓰는 거죠. 저는 그게 너무 좋아요! 사실 이건 다 당신 덕이에요, 레오. 그래서 당신은 포기할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어요. 당신은 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줘요.
- P169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12-01 0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책 속편도 있습니다!

12월 첫날 서울 새벽은 돌풍!이 불어여 ㅋㅋㅋ

새파랑님 계신곳도
바람이~~~~~~~~~~@@@@

새파랑 2021-12-01 07:04   좋아요 0 | URL
아ㅋ 속편도 있군요~!! 찾아봐야겠어요~ 읽고싶은 책 범위가 늘어나서 걱정입니자 😅

다락방 2021-12-01 07: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속편은 독자들이 하도 써달라고 해서 다니엘 글라타우어가 쓴건데요, 저는 속편도 사랑하긴 하지만 이 책은 이 책 한권의 이야기가 가장 완벽하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새파랑 님 밑줄긋기 하실 때(좋은 문장들 가져오실 때) 제일 마지막 페이지는 가져오시면 안돼요. 아셨죠? 그건 스포..... 너무나 어마어마한 스포....... 흑흑 (벌써 마지막 페이지 때문에 가슴이 시린 1인)

새파랑 2021-12-01 08:31   좋아요 0 | URL
저 이제 절반 읽었는데 다락방님이 그렇게 이야기 하시니까 완전 궁금하네요 ~ 완전 새드엔딩인가 보네요 ㅜㅜ 오늘은 칼퇴해야 겠습니다 ㅋ

다락방 2021-12-01 08:43   좋아요 1 | URL
아이고, 이런. 제가 너무 설레발쳤네요.
새드엔딩이 아니라 완벽한 엔딩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후훗.

새파랑 2021-12-01 08:56   좋아요 0 | URL
이런 설레발(?) 너무 좋네요. 다락방님의 이 책에 대한 애정이 확 느껴집니다 ^^

잠자냥 2021-12-01 09:59   좋아요 1 | URL
다부장님 설레발 왜 그랬어.....ㅠㅠ

다락방 2021-12-01 10:04   좋아요 1 | URL
제가 너무 흥분을 해버리는 바람에 설레발을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는 바보, 바보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새파랑 2021-12-01 10:28   좋아요 0 | URL
ㅋㅋ 저는 다부장님이 천재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