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신문에 와카미야 요시부미  기자가 있습니다.그가 쓴 책은 내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책 중의 하나이고 그의 칼럼도 늘 관심있게 챙겨봅니다. 그는 독도의 영유권은 한국에 있으니 일본인은 그것을 인정해야 하고 그 대신 한국인은  독도를 '우정의 섬'으로 개칭하여 한일우호의 상징으로 삼는 게 어떠냐는 제안을 한 적이 있습니다.당연히 일본우익들은 그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 발끈했지요.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강조해야 할 것은 아사히 신문이 일본내 신문구독률에서 산케이 같은 보수우익지를 훨씬 앞선다는 점입니다.우리나라와는 정반대지요. 

   명절에 고향에 가니 집안의 나이든 분들이  정치적인 쟁점에 대하여 조중동이 주장하는 것과 똑같은 주장을 하더라...하는 이야기들이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조중동의 세뇌(뇌를 세탁한다고 해서 세뇌라고 합니다.쇄뇌라고 잘못쓴 이들이 많더군요)라고까지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하지만 조중동이 선전을 많이 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수적일까요.그래서 조중동이 없어지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진보적으로 변할까요? 

   나는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조중동이 보수적이라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 신문들을 읽고 보수적으로 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수적이라서 조중동의 주장이 더 힘을 받는 것은 아닐까 하는... . 자칭 타칭 진보주의자라고 하는 이들도 일상생활은  조중동을 애독하는 이들과 그다지 차이가 없습니다. 나이 따지고 서열 따지고...케케묵은 인습을 금덩어리처럼 애지중지합니다.가슴 속에 모두들 고루한 노인이 웅크리고 있습니다.

   조중동만 없어지면 살기 좋은 나라가 된다면 좋겠지요.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원래 보수적이라서 조중동의 주장이 통한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조중동이 없어지더라도 또다른 조중동이 생길 것입니다. 

     사촌 여동생의 아들이 어린이집에 들어갈 나이가 되었습니다.명절에 온 사촌은 "어린이집에서 꼬맹이들이 나이 몇 달 먼저 나왔다고 형노릇을 한다구..." 했습니다. 모두 그 이야기에 하하하...웃었는데 저는 갑자기 우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그래서 그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쓴 것입니다. 

    일본이 보수화되고 우경화된다고 말하는 우국지사들이 우리나라엔 많습니다.하지만 일본인들의 신문구독성향을 보면 우리가 그들을 걱정할 단계가 아닙니다.우리 처지가 소박맞아 쫓겨가는 주제에 시어머니 고쟁이 걱정하는 며느리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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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를기울이면 2011-02-08 0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특히 더 보수적인 된 이유가 뭘지 생각해보게 하는 글이네요. 남북 분단으로 인한 영향이 클듯한데 다른 사정도 있을까요? 제 경험에 국한해 보면 머리가 굳기전에 '무엇을 읽었느냐'가 꽤 영향이 있는듯 합니다. 생각이 굳어진 후엔 성향에 맞는것만 골라 읽는것 같구요. 이것 또한 문제인듯 합니다만... (조중동은 보수적이라서 문제가 아니라 사기를 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6:05   좋아요 0 | URL
그 문제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자고 쓴 글입니다. 부모나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독단을 좀 벗어나야 하는데 워낙 권위주의가 강한 분위기라 그것도 잘 안 되고...참 고민입니다.

마립간 2011-02-08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사람들이 원래 보수적이라서 조중동의 주장이 통한다는 것'에 찬성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올바르게? 교정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6:03   좋아요 0 | URL
글쎄요...그 문제만 가지고도 또 싸움이 벌어지지 않을까요...

쉽싸리 2011-02-08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절 잘 쇠셨나요? 저는 많이 쉬어서인지, 마셔서인지 조금 힘드네요. ^^

우리나라 사람이 대개, 원체 보수적이라는 것도 맞는것 같고,
우리나라 사람이 보수적으로 되는데 조중동이 많은 힘을 보태는 것도 맞는 것 같습니다. 둘이 잘 맞물려 있다고 보고요.
하여간 왼쪽으로 조금만 가면 균형이 맞긴 할텐데요. 그럴려면 일상속에서의 나쁜보수는 좀 없애야 하는데요. 그것이 참 어렵죠. 뿌리가 깊어서,,,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6:02   좋아요 0 | URL
우리 집은 술을 거의 안 해서 정신이 말짱하네요.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결과냐 하는 건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사상보다 이념보다 더 강한 것이 관행이나 인습이라고 하지요.

잘잘라 2011-02-08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이 참 와닿네요. 씁쓸~합니다.
귀를기울이면 님의 댓글도 끄떡끄떡, 그러다 즐찾합니다.

하늘이 울먹울먹, 비가 올 모양이네요.
맑은 날 다시 와서 님의 글 더 읽어볼께요.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6:01   좋아요 0 | URL
좀 우울한 내용이지요? 그러다 보니 댓글도...

종종 들러서 좋은 글 남겨 주세요.

비로그인 2011-02-08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엔 세대가 바뀌면 달라지려니 했는데 요즘 젊은 세대들은 외려 한 술 더 떠서 '빠른(이르다는 뜻이겠죠)' '늦은' 하면서 같은 나이끼리도 서열을 정한다죠?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존대말과 반말이 엄격히 나누어져서 그런가 싶어 한때는 둘 중에 하나를 아예 없애는 게 차라리 낫겠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멀쩡한 이름 놔두고 주로 서열관계를 드러내는 호칭을 쓰는 것도 그렇고... 암튼 수직관계에 줄 세워지는 데 큰 거부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회인 것만은 분명해 보이네요... 쩝!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5:59   좋아요 0 | URL
후와 님의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글을 써볼까 생각 중입니다.좀 비관주의적인 주장인지 모르지만 저는 우리나라의 이 엄격한 존비어체계를 없애지 않고는 일상의 민주화는 불가능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여하튼 걸어다니기 시작할 때부터 위아래 따지는 것부터 배우니 큰일입니다.

cyrus 2011-02-08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의 구독률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네요. 사람들 모르게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보수화라는 보이지 않는 인습, 정말 무시 못 하겠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2-08 16:39   좋아요 0 | URL
한겨레나 경향은 일본의 아사히가 부러울 겁니다.

인습은 사랑보다 죽음보다 더 강합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1-02-08 1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 같은 데만 하더라도 이젠 노골적인 계급사회가 되었죠.
제가 다닐 때만 해도 중고등학교 정도에만 '계급' 피라미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유치원 때부터 쌈 잘하는 애 / 잘 생긴 애 / 잘 노는 애 이런 식으로 분류한다더군요. 초등학교 학생 정도면 자기 학급의 계급 피라미드를 일목요연하게 적어낼 수 있을 정도라고.
서열 세우는 건 정말 심각해 보입니다. 현 20대가 단결이 안 되는 이유 중 하나로 어릴 적부터 비공식으로 놓여진 신분에 길들여진 이후로 상호 동질감을 못 느껴서 연대가 불가하다는 말이 나오더군요. 뭐 저만 해도 김예슬 선언 당시에 "명문대라서 그럴 수 있었겠지" 하고 생각했으니까요..

노이에자이트 2011-02-08 21:01   좋아요 0 | URL
학교체벌금지 그 다음은 선후배 따지는 버릇을 없애야 합니다.그래서 아예 선후배라는 단어 자체가 없어져야지요.그러면 우리나라 특유의 학연 따지기도 없어지고 남자들의 군복무 환경도 달라질 것입니다.

저는 위계질서에 의한 폭력이 아닌, 실력 대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주먹대결하는 것은 오히려 건전하다고 봅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1-02-09 10:46   좋아요 0 | URL
으음.... 개인적인 체험에서 유래한 생각일 수도 있는데,
저희가 학교 다니던 무렵부터는 선후배 관계로 들어가기 이전에,
평등적 질서로 불리던 동급생끼리의 계급분화가 심화되었습니다.

그것이 "실력 대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주먹과 주먹을 부딪히던 구도"가 되던 건... 90년대 중반 이전의 이야기이고, 그 이후로는 학기 초에 비슷한 패거리를 찾아서 빨리 뭉치지 않으면, 그리고 자기보다 약한 애를 찾아서 자기 힘을 과시하지 않으면, 1년~3년 내내 집요한 따돌림과 괴롭힘, 또는 무시와 편견에 노출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어요. 실력 대 실력 이전에, '그 실력을 구조적으로 제약하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이제는 동급생 사이에서 펼쳐지고 있는 게 저희의 현실이었어요.

힘 있는 애들이 만만한 여자교사들을 울리고 다니는 상황을 심심치 않게 보는 90년대 취학아동인 저희에게는 오히려 '선후배 따지는 것'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적 사항이고, 노골적인 약육강식의 '동급생 질서'에서 어떻게 살아남는지를 고심하면서 살아온 게 사실이에요.

학교체벌금지도 찬성이고 선후배 따지는 것도 없애야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폭력이 계속 하향화되면서 수평적 관계 사이에서 계급분화가 심화되는 것도, 저희 세대가 겪은 일이라서요. 현재 10대 20대 사이에는 민주화 세대와 같이 세대요소로 뭉칠 꺼리가 거의 없는 게 사실입니다. 동급생 간에도 위계질서가 생기다 보니 상호불신이 강하고, 오히려 '출신환경이나, 또는 취미나 역량에 따라' 소입자적으로만 뭉치지요. 어쩌면 요즘의 학교를 다닌 사람만 이해할 껀덕지일지도 모르지만..

노이에자이트 2011-02-09 17:36   좋아요 0 | URL
이 페이퍼에 청소년들이 참여한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질 것입니다.앞으로는 체벌금지 환경에서 자란 이들이 체벌이 허용된 선배들과 대학에서 격렬한 충돌이 있을 것이고 그 충돌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갈 거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1-02-09 18:32   좋아요 0 | URL
(저희 세대가 붕 뜬 세대가 되어도 좋으니)
노이에님의 예측이 들어맞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돈케빈 2011-02-12 19:20   좋아요 0 | URL
그러나 사람은 변화하죠.......................................

드팀전 2011-02-09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의 신문 구독률은 상업보수주의신문인 요미우리가 1등입니다.아사히가 선전을 하더라도 미디어 전체 시장을 함께 봐야만 합니다. 미디어의 영향력이 신문에서 방송으로 이제는 인터넷등으로 옮겨가고 있는데..그렇게 본다면 일본적인 진보라고 하는 아사히의 영향력이 그리 크다 할 수 없습니다. 일본은 '전후 경제성장-자민당 장기집권-미디어의 상업보수화'라는 패키지가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장 일본tv 하나만 켜봐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오래된 사회주의/공산주의 전통이 있긴하지만 정치적 역동성 면에서는 한국의 그것만도 못하다고 보는게 옳을 듯 합니다. 종편채널의 등장으로 한국 역시 그런 보수화 패키지를 완성하는 단계로 이행하리라 생각합니다만...그나마 올드미디어의 보수화에 비해 뉴미디어의 진보적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니.

위계질서를 누구보다 못견뎌하지만-군대를 누구보다 싫어하며, 또한 그런 회사에서 오래 살다보니-....하지만 존비어체계를 없애야 일상의 민주화가 이루어진다는 접근은 매우 비현실적이며 당위론적 반복으로 빠질 뿐입니다. 문제 지적의 차원으로 말하기는 가장 쉬운 주제이고 또 실천적으로 상호존중의 어법을 확립하자는 소박한 도덕주의로 귀결시키기도 쉽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 한국어가 가진 존칭법 체계가 문제이고 그것을 없애지 않으면 일상의 민주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비관적이라기 보다는 몽상적입니다. 차라리 근대국가를 완전히 해체하자는게 더 쉬울 듯합니다.
습관이나 인습에서의 탈권위화는 '생활의 진보'라는 측면입니다.그리고 사회의 민주화는 '정치적 진보'의 문제입니다. 이 둘이 하나로 가는 것이 가장 바랍직하겠지만 그런 총체적 교집합은 쉽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둘을 교집합을 갖는 두 개의 다른 집합으로 보면 될 듯 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정치적 진보'가 더 큰 집합인 '생활의 진보'의 부분집합이 되는 것은 구현불가능하며 또 그닥 바람직하지만도 않습니다. 교집합의 영역을 넓히는 실천만이 가능할 뿐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생활의 진보'를 취하지 못하는 '정치적 진보'에 대한 비판은 보수언론이 자신의 적대세력을 공격할 때 가장 즐겨쓰는 방식이지요.(노이에님이 그러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래서 뭐때고 뭐빼고 나니 제대로된 자신의 적대세력은 몇 명 없다는 것을 적대세력에게 확인시키고 전시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역설적이게도 보수언론이 누구보다도 '가장 순수한 진보 세력을 찾아다닙니다'. 왜냐하면 몇없으니까. 그래서 전 차라리 '너네들보다 1미리 만큼만 깨끗한 진보'라는 접근이 차라리 냉정하지만 낫다고 생각합니다.
노이에님의 '언어와 귄위주의 문제'에 대한 지적은 사실 일상적 파시즘 논쟁에서 흔히들 말하던 주장인데...그 함의는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지만 ....댓글이 모두 공감합니다만 있어서...비판적 댓글을 달아봤습니다. 또 누군가 이런 면도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다행이겠지요.

늦었지만 신묘년 새해에도 좋은 일 많이 만드시길...

노이에자이트 2011-02-09 18:08   좋아요 0 | URL
아사히와 요미우리가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1위를 다투고 있지요.산케이는 이 신문들보다는 좀 뒤처진 편입니다.최근 일본도 신문시장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만 우리나라 보다 종이신문구독률이 높은 편입니다.게다가 주요 신문들이 방송사를 갖고 있으니 우리보단 나은 편이지요.어느 정도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이번에 우리나라 종편선정을 보면 웬통 보수일색입니다.이래서야...거시기하지요.

일상적 파시즘 논쟁이야 10여 년 전인가요? 임지현 강준만 등이 한바탕 논쟁을 벌였지요.그 사건은 많이 알려졌으니 좀더 소박하게 접근해 보자는 것이 제 글입니다.일상생활에서 나이나 서열 따지다가 불쾌한 일을 얼마나 많이 당합니까.그래서 댓글에 제 견해에 공감하는 이들이 많은 것입니다.근대국가인 다른 나라들 정도의 서열만 된다면 좋겠습니다.일상생활에서 서열 때문에 불쾌감을 갖지 않을 정도의 세상을 만드는 데 근대국가가 해체되는 정도까지 갈 것까지 없지요.나는 몽고 정도까지 가자는 건 아니고 서열을 정하지 않으면 대화가 불가능한 이런 불편함이 없어지면 좋겠다는 것입니다.그 정도의 편리함은 동아시아 나라들도 있습니다.우리가 달성 못할 것이 없지요. 너무 비관하지 마십시오.

드팀전 2011-02-10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선 일본의 매체시장에 균형감이 있다는 생각은 저와는 좀 다르군요. 저는 오히려 작지만 한국의 진보 매체들의 역동성을 더 높이 평가합니다.이 범위를 좀 더 넗혀가는 것이 진보언론의 과제겠지요. 주요신문이 방송사를 갖고 있는 것이 낫다는 평가는 사실 여론독과점상황을 우려한 대개의 진보언론들이 종편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했던 겁니다. 즉 일본 역시 신문과 방송의 겸업이라는 형태를 통해 매체 전체 시장에서 보수의 파이가 더 커져 있다는 점이 있다는 겁니다. 한국의 종편이 보수일색일 수 밖에 없는 것은 정책 진행 방향이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겠지만 방송이라는 신규사업에 필요한 자본력의 차이에 기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관련업계에서는 몇 년 사이에 종편사이에서도 경영상의 문제로 통합이 있을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언어와 권위주의의 문제에 대한 견해에는 동의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 따지기는 매우 유치한 발상입니다. 나이 따지기는 먼저 존칭어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군에서는 언어적 포지셔닝을 위해 동반되는 과정일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서 자기 포지셔닝을 위한 일종의 위계가 발생한다고 볼 수도 잇는데 그것을 없애려면 결국 존칭어 체계를 해체해야 합니다. 제가 근대국가의 해체가 오히려 쉽다고 한것은 그런 언어군의 해체와 비교한 것입니다.몽상적이라고 한 것은 이런 맥락입니다.

두번째로 설령 나이 따기지를 통해 서로의 연령적 위계를 알았다 할지라도 대화자의 사회적 위치와 내외집단의 구분에 따라 곧바로 위계로 들어나지 않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권력'의 문제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군요.
언어상의 권위주의가 발생하는 것은 내집단이라는 곳에서 입니다. 학교,군대,가정,회사 등등... 이 내집단은 궁극적으로 권력의 직접적 작용이 벌어지고 있는 곳입니다.

반면 외집단의 경우-즉 권력의 영향이 미미한 경우- 언어사용은 그다지 위계로 작용하지 못합니다. 거기서 만약 나이 따져서 막말내지는 우위에 서려고 하면 그 사람은 오히려 따 당하기 십상입니다.

학교에서 선배들...회사에서 선배들...또는 식당에서 손님과 종업원....이 모든 관계에 작동하는 것은 언어의 존칭/비칭이 아니라 권력의 관계입니다. 그런 권력관계를 언어는 가시화하고 있으며 강화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 지점이 노이에님과 제가 이 문제를 바라보는 차이점입니다.

언어를 통해 발생하는 폭력적이고 권위주의적 구조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저 역시 크게 공감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런 상황의 가장 큰 피해자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험과 어떤 사안의 문제를 보는 시각은 다를 수 있겠지요.

너무 비관하지 말라는 충고는 이 문제의 맥락과 관계없이-이 문제에 대해 그다지 비관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요즘 제 생활 전체에 걸친 우울증에는 위로가 됩니다. 관심법이라도...^^

노이에자이트 2011-02-10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