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의학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걷기를 꺼낸 까닭을 다시 한 번 돌아본다. 걷기는 인간이 우주운동을 체현하는 방식이다. 걷기로서 인간은 걷기로써 인간이며 우주다. 이 인간됨을 백색문명이 망가뜨렸다. 망가진 인간됨을 복원한다는 뜻을 지니고, 걷기를 마음에 두는 일에서 개벽까지 이야기를 펼쳐보았다. 꼭 한 가지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일이 남아 있다. 가짜 걷기 이야기다.


규칙적 운동 장소 하면 대뜸 헬스클럽을 떠올리는 현상은 오늘날 도시인에게 자연스럽다. 물론 그 가운데서도 ‘러닝머신’은 단연 총아다. 총아의 태생은 어둠이었다. 리베카 솔닛이 『걷기의 인문학』에서 전하는 바에 따르면 러닝머신, 그러니까 트레드밀은 19세기 교도소에서 죄수들을 순치하기 위해 만든 징벌기구였으니 말이다.


아무 제재 없이 걷기만 하면 되는 이 기구가 어떻게 징벌의 공포를 몰고 올 수 있는가? 죄수들이 두려워한 까닭은 가혹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순반복 동작을 지속해야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단순반복 동작의 지속이 형벌 본질을 지닌다는 사실을 놓고, 리베카 솔닛은 시시포스 신화를 거론한다. 여기에 설명을 덧붙일 필요는 없으리라.


문제는 지금 우리가 그 단순반복 동작을 자진해서 한다는 데 있다. 물론 목적은 건강이다. 아, 이 목적이라면 당시 교도소 측에서도 동일하게 지녔던 바다. 교도소의 또 다른, 그러니까 비대칭의 대칭을 이루는 목적 하나는 무엇인가. 죄수들의 정신을 순응적으로 만들기 위함, 바로 그것이었다. 그렇다면 현대인은 스스로 알아서 백색문명에 순응하려고 트레드밀 위를 달린다는 말이 아닌가. 아뿔싸!


그렇다. 트레드밀 위에서 몸을 튼튼히 하는 것은 마음을 백색문명의 충직한 노예로 만들려는 목적 때문이다. 단도직입으로 말한다. 이는 인간성 말살의 걷기다. 이는 반우주적 운동이다. 바로 이 순간,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당장 그만두어야 할 이유는 또 있다.


트레드밀 위의 걷기는 엄밀히 말해서 가짜 걷기다. 앞으로 나아가는 환상이 있을 뿐, 제자리 걷기에 지나지 않는다. 진짜 앞으로 나아갈 때 쓰는 근육과 다른 근육을 쓸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실제 앞으로 나아갈 때 마주하는 시공간적 변화가 거세되어 있다. 가상적 조건을 설치하는 것은 더욱 더 큰 속임수일 따름이다. 중독 메커니즘이다. 인간을 포기하고 알량한 몸의 이득을 위해 땀 흘릴 일, 결코 아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사실을 추가한다. 이런 제자리걷기를 반복하면 소뇌 감수성이 손상된다!


백색 가짜 걷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녹색 진짜 걷기를 곧 바로 시작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