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시 남자 아이 뇌는 여자 아이보다 더 크다. 그러나 남자 아이들은 정신지체, 언어 이해력 부족, 말더듬, 자폐증, 뚜렛증후군, 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야뇨증과 같은 발달장애를 겪는 빈도가 더 높다.·······남자 아이 뇌가 여자 아이보다 크지만·······낮은 대사율을 보인다. 체온이나 심박이 여자 아이에 비해 떨어진다. 남자 아이 뇌의 산소와 에너지 요구량은 더 많지만 그것을 충족시켜줄 능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말이다.·······이와 같은 모순이 남성에게서 발달장애 빈도가 높은 것을 설명할 수 있다·······.(52쪽)


‘남자는 철들면 죽는다.’는 말이 있다. 일생을 철부지로 산다는 말이다. 그저 웃자고 하는 말이 아니다. 장구한 가부장적 전통에서 여성이 겪어온 삶의 진실을 녹여낸 말이다. 뇌 과학이 제시하는 증거는 그 진실의 원인일 수도 있고 결과일 수도 있다.


남자 아이에게서 발달장애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은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다면 성인기에도 유지되는 현상이다. 정신지체, 언어 이해력 부족, 말더듬, 자폐증, 뚜렛증후군, 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같은 발달장애가 성인이 된 뒤에도 말끔히 고쳐지지 않고 계속되는 실제 경우는 생각보다 많다. 흔히 성격이나 버릇으로 치부하고 말기 때문에 정색해서 문제 삼지 않을 뿐이다.


가부장사회의 남성 편향 윤리나 통념이 의학적 판단을 왜곡하는 일은 일반 시민은 물론 심지어 의료인에게도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가령 공부 잘하는 아들에게 자폐스펙트럼이 나타나면 외려 자랑처럼 여긴다. 애지중지 키운 아들에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나면 오냐오냐 키워서 버릇이 없어 그런다, 정도로 눙치고 넘어간다. 그 아이는 어른이 되고 나서도 아무런 제약 없이 그 상태를 유지한 채, 살아간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과 피해는 고스란히 주위사람, 특히 여성이 감당해야 할 몫이 된다.


얼마 전, 발달장애 상태가 유지된 채 50년 가까이 살아온 남성과 양극성장애 상태에 있는 여성이 찾아왔다. 둘은 부부다. 아내의 병을 치료하려고 남편이 함께 온 것이다. 나는 한눈에 아내보다 남편에게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물론 남편은 그 사실을 부정했고, 당연히 치료를 거부했다. 둘은 늦깎이 결혼을 했다. 남편이 그런 상태인 줄 아내가 안 것은 결혼한 한참 뒤였다. 당사자는 병식이 아예 없고, 그 어머니는 알고도 감추었다. 둘의 결혼을 주선한 목회자 내외는 ‘다들 그러고 산다. 신앙으로 극복하라.’ 한다. 나는 단호히 말했다. “신앙은 극복 아닌 억압의 도구다. 치료해야 한다.”


이런 문제는 비단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 전체의 문제다. 매우 정치적인 문제다.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고 파면당한 박근혜 곁을 맴돌며 온갖 발달장애 증상을 기탄없이 드러내는 남성들을 보라. 저들은 대부분 이른바 대박 난 자들이다. 발달장애가 대박의 스펙이 되는 사회가 우리사회다. 그 수혜자 대다수가 남성이다.


백색의학은 이런 사회의 총애를 받는다. 백색의사는 이런 사회에서 대박 난 사람에 낀다. 녹색의학은 이런 사회의 눈총을 받는다. 녹색의사는 이런 사회에서 쪽박 찬 사람에 낀다. 쪽박을 각오하고 진욕하는 녹색의사의 ‘소박素博’ 혁명 기치를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